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정부, 태영건설 전방위 압박...총리 "경영자 뼈 깎아야", 대통령실 "지원 어려울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 총리 "부동산PF, 시스템 위기로 이어지지 않을 것...충분히 준비돼 있다"

아주경제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7일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 사태와 관련해 "경영자가 자기의 뼈를 깎는 고통스러운 일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구조조정이나 워크아웃은 채권단이 원리금 상환을 유예한다든지 하는 지원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며 "경영의 책임은 경영자가 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연히 빌려준 돈을 받아야 하는 금융기관 입장에서도 '아, 그 정도 노력을 했으면 불가피하다'는 국민적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경영자가 뼈를 깎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한 총리는 태영건설 사태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PF 문제가 관련 시스템 위기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 총리는 "부동산 PF는 작년부터 심혈을 기울여서 모니터링하고 검증하던 분야"라며 "우리나라는 3배 이상, 미국은 10배 가까이 금리가 급속도로 올랐고, 언젠가 영향이 취약분야에 올 거라고 봤다"고 말했다.

이어 "건설경기 정상화에 따르는 문제가 거기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준비했다"며 "다 예측한 부분이고, 부동산 PF를 중심으로 한 문제가 금융분야에서 체계적인, 시스템적인 큰 위험을 만들진 않을 것이다. 충분히 준비돼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도 태영건설을 압박하는 분위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태영건설이 자구노력을 약속해 놓고서도 아직도 하지 않고 있다.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한 지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앞서 태영건설은 무리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으로 위기에 빠지자 지난해 12월 28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이후 태영건설은 자구책을 내놨지만, 채권단은 납득할 만한 자구책이 아니라면서 워크아웃 무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산업은행은 오는 11일 제1차 채권단 협의회를 소집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아주경제=최윤선 기자 solarcho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