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검찰과 법무부

검찰 '이재명 피습' 특별수사팀 구성…"철저히 진상규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원석 "정당 대표에 대한 테러…관련자 엄정 처리"

경찰도 수사본부 설치…윤희근 "주요인사 신변보호 강화"

연합뉴스

이재명 대표, 내일 서울중앙지검서 소환 조사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검찰 소환 조사를 하루 앞둔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2023.8.16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황윤기 기자 = 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과 관련해 검·경이 즉각 특별수사팀과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철저한 수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날 부산지검에 이 대표의 피습 사건을 담당할 특별수사팀을 구성하고 철저히 수사할 것을 지시했다.

대검찰청은 언론 공지를 통해 "검찰총장은 이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 정당 대표에 대한 테러로서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부산지검에 특별수사팀을 구성하고 경찰과 협력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를 엄정히 처리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국 검찰청에 22대 총선과 관련해 폭력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철저히 대비하고 정치적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엄단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경찰 역시 사건 발생 직후 부산경찰청에 수사본부를 설치했다.

연합뉴스

체포되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 공격 피의자
(부산=연합뉴스)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공격한 피의자가 현장에서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2024.1.2 [바른소리 TV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부산경찰청에 즉시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사건의 경위와 범행 동기, 배후 유무 등을 수사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또 "유사 사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인사에 대한 신변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27분께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하던 중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남성으로부터 왼쪽 목 부위를 공격당해 쓰러졌다.

이 대표는 사건 현장에서 응급 처치를 받은 뒤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돼 외상 담당 의료진으로부터 진료받고 있다.

경찰은 현장에서 검거한 용의자를 경찰서로 호송해 신원을 파악하고 범행 동기 등을 조사 중이다.

water@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