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알지노믹스, 간암대상 1차 치료제 임상계획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알지노믹스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알지노믹스는 리보핵산 치환효소(RNA trans-splicing ribozyme)을 적용한 항암제 후보물질인 ‘RZ-001’이 간암(Hepatocellular carcinoma)에 대해 1차 표준치료제와의 병용요법으로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RZ-001은 알지노믹스가 보유한 리보핵산 치환효소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개발 중인 항암제로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벡터로 리보핵산 치환효소를 전달함으로써 암세포 특이하게 발현하는 텔로머라아제(hTERT) RNA를 표적함과 동시에, 항암작용을 유도하는 유전자를 발현시키는 기전이다.

RZ-001은 각각 간암과 뇌암 환자를 대상으로 식약처와 FDA로부터 1/2a상 계획 승인을 받고 임상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번 승인건은 기존 임상시험의 후속으로 유효성 탐색에 비중을 두고 간암의 1차 표준치료제인 아테졸리주맙/베바시주맙 병용요법에 RZ-001을 추가 투여하는 디자인으로 진행된다.

지난 11월 글로벌 제약사 로슈(Roche)로부터 티센트릭(아테졸리주맙) 무상공급을 포함한 임상협력 계약을 체결했으며 베바시주맙을 보유한 모 회사와도 임상협력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욱 알지노믹스 대표는 “RZ-001임상개발에 많은 기관이 협력해 주시는 만큼 혁신적 항암제로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