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5 (화)

이슈 끊이지 않는 학교 폭력

창녕군, 아이에서 노인까지 전 분야 복지평가 잇달아 수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인·여성·아동·청소년 분야 10개 부문 수상 '쾌거'

[창녕=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은 올해 노인·여성·아동·청소년 분야별 각종 외부 평가에서 총 10개 부문의 수상 실적을 올렸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올해 군 전체 예산의 18%인 1143억원을 전 생애주기별 복지 분야에 투입해 ‘군민이 체감하는 따뜻한 복지’를 목표로 업무를 추진했다. 그 결과 아이에서 노인복지까지 전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뉴시스

창녕군청. (사진=창녕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2023년 전국노인일자리대회 우수지자체 선정,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 우수, 2023년 영향예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 국민생활시설점검원 시니어 우수점검원 경진대회 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히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생활 지원을 위한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하며 공익형 사업의 질적 향상과 민간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한 결과, 보건복지부 주관 3년 연속 우수기관과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노인일자리를 선도하는 지자체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또 노인일자리전담기관인 창녕시니어클럽은 공익형 사업인 마을지킴이 사업단과 부산지방기상청과의 연계를 통해 폭염 영향예보를 참여자뿐만 아니라 보호자에게까지 확대해 혹서기 동안 사고 발생 0건을 기록했다. 안전한 사업 운영에 영향예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결과, 기상청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토안전관리원 주관 우수점검원 경진대회에서는 전문성 있는 활동과 적극성을 인정받아 우수 시니어 점검원(모범상) 4명과 사진 공모전(우수 및 자려) 2명, 우수 참여기관에 선정되는 실적을 거뒀다.

여성복지 분야에서는 가족친화 우수기관 재인증 획득, 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지원 우수의 성과를 달성했다.

군은 우수한 가족친화경영 운영체제 구축 및 일·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 친화적인 조직문화 만들기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 친화 재인증 기관에 선정됐다.

여성폭력방지 분야에서 위드유 지킴이단 공중화장실 불법 촬영 카메라 점검 및 버스정류장 가정폭력 예방 신고 포스터 부착, 여성 폭력근절 민·관 합동 캠페인 전개 등 활발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창녕성·건강가정상담소는 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서 ‘우수’의 성적을 거뒀다.

아동청소년 분야에서는 2023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경남 청소년 자원봉사대회 우수터전(기관)분야 최우수,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 우수사례 최우수, 2023년 경남 청소년상담자대회 우수, 2023년 학교 밖 청소년지원사업 운영 금상, 2023년 학교 밖 청소년지원사업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대상을 수상했다.

군은 청소년수련시설 3개소(창녕군청소년수련관, 남지문화의집, 영산문화의집)를 민간 위탁 운영하고 있다. 각 수련시설에는 160여 개의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 관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건전한 문화 형성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전국 517개 중 최우수 시설로 선정돼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또 다양한 동아리 활동 추진을 통해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결과, 2023년 경남 청소년 자원봉사대회 우수터전(기관) 분야에서 최우수(여성가족부장관상) 및 청소년 우수활동 개인부문에서 여성가족부장관상·경상남도 교육감상을 수상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23년 경남 청소년상담자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상남도청소년지원재단 원장상을 수상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 319명의 개인 상담과 9,307건의 지원 서비스를 제공, 지역 청소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농촌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신규 발굴은 물론 센터에 대한 대내외적인 인식개선에 앞장서며 2관왕을 달성했다.

성낙인 군수는 "올 한해 ‘군민이 편안한 창녕’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달려온 결과 아이에서 어르신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시책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내년에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