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윤 대통령, 오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이재용 · 최태원 동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

기념 촬영하는 한국-네덜란드 정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1일)부터 15일까지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합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유럽 내 제2교역국이자 반도체 장비 산업 강국인 네덜란드와 경제 협력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특히 초미세 공정에 필수인 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기업인 ASML의 클린룸 방문을 계기로 양국의 반도체 협력은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ASML 방문에는 세계 메모리 반도체 1, 2위인 기업인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과 SK하이닉스 최태원 회장이 동행합니다.

윤 대통령은 어제 AFP 인터뷰에서 "ASML 방문은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 관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헤이그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단독 정상회담과 업무 오찬을 갖고 반도체 협력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입니다.

헤이그는 우리나라와도 역사적으로 관계가 있는 곳으로, 고종은 1907년 열린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이준·이상설·이위종 특사를 파견해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고자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헤이그 리더잘에 있는 이준 열사 기념관도 방문할 예정입니다.

윤나라 기자 invictus@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