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04 (월)

광명시, 2024년 공공일자리사업 1429명 모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년 취업 지원형 일자리 '청년인턴 뉴스타트' 신설
12~15일 상반기 공공일자리 530명 우선 모집


더팩트

공공일자리 모집 포스터./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가 2024년 공공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광명시는 내년에 1429개 공공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상반기 사업 참여 신청을 접수한다.

상반기 공공일자리 근무 기간은 2024년 2월부터 6월까지이며, 근무 시간은 사업에 따라 하루 3~8시간(65세 이상은 하루 3시간)으로 다양하다.

임금은 시급 9860원과 부대비(교통·간식비로 실내 근무 5000원·실외 근무 8000원)와 주·월차 수당이 추가 지급된다.

광명시의 내년 공공일자리 사업은 함께일자리, 신중년일자리, 광명행복일자리, 지역공동체 일자리, 대학생 아르바이트, 새내기 청년 일자리, 청년인턴 뉴스타트 등 7개 분야로 추진된다. 청년인턴 뉴스타트 사업은 내년에 처음 진행하는 사업이다.

함께일자리 사업은 경력단절, 다문화,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계층별 일자리 사업으로 18~69세 전문 자격증 소지자, 경력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재개발안전보안관, 희망띵동사업단, 교육지원사업 분야에 근무한다. 대상자는 총 200명이며, 상반기에 100명을 모집한다.

신중년 일자리 사업은 5060세대 신중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은퇴 충격을 완화하고 사회공헌의 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50~64세를 대상으로 상·하반기에 각각 175명을 모집한다. 공공시설 청소, 공공서비스, 도시환경정비, 보건 및 복지서비스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행복일자리 사업은 무소득, 실직자에 대해 한시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해 최저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이다. 공공시설 청소, 도시 환경정비, 지역아동센터 급식 조리원으로 근무하며 18~74세 근로 능력이 있는 사람을 상·하반기에 각각 175명씩 모집한다.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은 근로 능력이 있는 시민 중에 결혼이민여성, 반려견 관리가 가능한 시민, 재봉틀 가능자 등을 선발해 결혼이민자 사업, 반려문화조성 사업,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 등 업무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업이다. 상반기 15명, 하반기 14명을 각각 모집할 예정이다.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은 대학생들에게 행정업무 경험을 제공하고 학비 및 용돈 등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연 2회 운영하며, 상반기·하반기 각각 150명을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7일부터 13일까지다. 사업에 선발된 대학생들은 2024년 1월 2일부터 1월 29일까지 4주간 시청과 사업소, 동 행정복지센터, 공사·재단,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 배치돼 행정 및 학습 보조, 복지, 현장 지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추진했던 '청년일자리 사업'은 내년부터 취업 지원형 '광명 청년인턴 뉴스타트' 사업과 직무 체험형 '새내기 청년일자리' 사업으로 세분화해 추진된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광명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와 채용 공고 모집 요강을 참고해 온라인 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 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에 접수해야 한다.

광명 청년인턴 뉴스타트 사업은 취업 경험이 없거나 경력이 부족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8~34세 미취업 청년이 대상이다.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일자리에 '맞춤형 인턴'으로 배치해 공공부문 경력을 쌓게 하고, 직무 역량 강화 교육과 구직상담을 지원하는 취업 지원형 일자리 사업이다. 모집 인원은 50명,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 동안 하루 7시간, 주 35시간 근무하게 된다. 모집 분야는 복지·아동청소년·문화·경제·행정 등 지역사회서비스 부문이며, 공사·재단 등 산하기관과 기업·소상공인 지원 기관 등에 배치된다.

직무 체험형 새내기 청년 일자리 사업은 광명시 본청과 사업소,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행정 지원 업무 등을 통해 직무를 체험하게 된다. 근무 시간은 1일 7시간, 주 35시간이며, 근무 기간은 5개월로 상·하반기에 각각 75명을 모집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 안정은 가장 중요한 정책 분야"라며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해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시민 삶의 질이 높아지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각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광명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와 채용 공고 모집 요강을 참고해 신청 기간 내에 동 행정복지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더팩트

청년인턴 뉴스타트 사업, 새내기 청년일자리 모집 포스터./광명시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