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국회의원 이모저모

송옥주, 김진표 발의 '수원군공항이전 특별법' 저지 긴급토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성=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송옥주(화성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오는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수원군공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 특별법(이하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특별법)' 저지를 위한 긴급토론회를 연다고 1일 밝혔다.

연합뉴스

화성시의회, '수원 군공항 특별법' 입법 규탄
[화성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토론회는 지난달 김진표 국회의장이 대표 발의한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특별법 추진에 대한 법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홍근 경기도의원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정호영 법무법인 로고스 변호사가 '입법 측면에서 바라본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특별법의 문제점과 대응 방향'에 대해서, 전현우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이 '경기남부공항 건설의 문제점'에 대해서 각각 발제한다.

이어 홍진선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위원장, 김기범 경향신문 기자, 김현정 수원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집행위원장, 신운범 화성시 군공항대응과장, 주홍수 동탄9동 체육진흥회장 등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토론회는 유튜브 '송옥주TV'를 통해 생중계된다.

토론회를 주최하는 송 의원은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특별법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신공항 포퓰리즘'으로, 화성호와 화성습지 등 생태계를 훼손하고 탄소중립과 기후 위기를 역행하는 악법"이라며 "이번 토론회가 향후 공항 건설 사업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화성시민 70%가 반대하는 수원군공항 화성이전을 저지할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무거운 표정의 김진표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30일 오후 국회의장실 앞에서 연좌농성 중인 국민의힘 의원들을 지나 본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2023.11.30 uwg806@yna.co.kr


김 의장이 지난달 13일 대표 발의한 '수원 군 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과 '첨단연구산업단지 조성 및 육성을 위한 특별법' 등 2건의 법안은 수원 군 공항을 화성으로 옮겨 경기남부국제통합공항으로 건설하고, 기존 수원 군 공항 부지에는 ICT, 바이오 등 'K-실리콘밸리' 산단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정명근 화성시장과 시의회는 "자치권 침해"라는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고, 화성시민 중심으로 구성된 범대위 또한 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잇달아 개최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한편, 국방부는 '군공항이전특별법'에 따라 2017년 2월 수원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화성 화옹지구를 선정했으나 화성지역 반발로 후속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goal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