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27 (토)

[굿모닝브리핑] 인생에 흑자는 34년뿐...'43세' 정점 찍고 하락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출연 : 이현웅 아나운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11월 29일 수요일입니다. 굿모닝 브리핑 시작합니다.

오늘은 행정 전산망 장비의 노후 문제를다룬 조선일보 기사 먼저 보겠습니다.

1면입니다. 최근 발생한 '먹통 사태'로 지방행정 전산망 시스템 노후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났죠. 하지만 지난 4월 발표된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자료에 따르면장비의 87%가 내구 연한을 경과한 걸로 파악됐고 시스템 노후화로 인해신기술을 적용할 수 없는 등 한계에봉착했다는 진단을 이미 내린 바 있었습니다. 주요 네트워크 장비인 라우터, 방화벽 장치, 통신용 중계기 등의 내구 연한은 6~9년 정도인데 이를 넘긴 장비도 전체의 12% 수준인 걸로 파악됐습니다. 이를 보면서 전문가들은 더 늦기 전에국가 전산망 전체에 대한 대대적인 재점검을 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노후 장비들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돈을 들여 교체해야 한다고 보는 겁니다. 나아가 일부 전문가들은 차라리 시스템 통합 관리를민간 기업에 위탁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래야 오류 수정이나 장비 최신화에 더 적극적일 수 있다고 보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