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

공공주택도 인구위기 대응해야…LH 추진단 발족하고 임직원 교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LH가 강원 춘천에 공급한 응급산모 안심스테이 '품안애'
[LH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저출생·고령화 현상이 국내 주택 수급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내부적으로 인구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2일 LH에 따르면 지난 1월 공기업 최초로 LH '저출생 대책 추진단'이 발족했다.

부사장을 단장으로, 관련 사업부서 담당자와 외부 자문위원 등이 참여하는 이 추진단은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한 다양한 주택 과제를 발굴해 연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앞서 LH는 서울 도봉구 방학동에 어르신 맞춤형 공동체주택인 '해심당'(海心堂),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에 청년 특화 주택인 '아츠 스테이', 강원 춘천시 석사동에 출산 준비 중인 임신부를 위한 임시 거주 모델인 '품안애' 등 다양한 주택 유형을 공급했다.

의정부시와는 돌봄 공백과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협력 모델인 아이돌봄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인구 위기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지난 6월에는 저출생 정책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했으며 이를 통해 발굴한 육아친화적 주거환경 조성, 출산가구 관련 제도 개선 등 18건의 정책화를 검토 중이다.

지난 21일에는 직원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서울지역본부에서 '인구로 미래 희망을 열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개최했다.

강연을 맡은 조영태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장은 소비 및 부동산 정책 주체인 35∼59세 가구주 수 감소와 산업화 세대와는 다른 베이비부머 가구,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Z세대와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 세대를 묶은 집단인 '잘파'(Z+Alpha) 세대 특성 등을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이러한 인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려면 주민등록 인구를 뛰어넘어 '생활 인구'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LH는 우리나라 인구 위기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사업 추진 방향을 고민하기 위해 내부 강연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수진 LH 국민주거혁신실장은 "앞으로도 공공부문의 범국가적 인구 위기 대응을 선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LH 인구구조 변화 대응 강연에 참여한 임직원들
[LH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ucid@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