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G7 정상회담

G7 '히로시마 AI 프로세스'로 개발자 행동규범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주요 7개국(G7)이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연 정상회의를 계기로 추진돼온 '히로시마 AI 프로세스'에 의한 첨단 인공지능(AI) 개발 조직에 대한 국제 지침 및 행동 규범이 합의됐다고 일본 정부가 30일 발표했다.

연합뉴스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참석자들
(히로시마 AFP=연합뉴스) 지난 5월 20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린 일본 히로시마에서 참석한정상들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G7 정상들은 이와 관련한 성명을 내고 생성형 AI인 챗GPT 등 첨단 AI의 기회와 변혁 가능성을 강조하며 이와 함께 위험을 관리해 법의 지배와 민주주의 가치를 포함한 공유된 원칙을 지킬 필요성을 인식한다고 천명했다.

이어 고도의 AI 개발 조직에 국제 행동 규범을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 당국자들이 히로시마 AI 프로세스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작업 계획을 연말까지 책정하도록 요청했다.

또 11월 1∼2일 영국에서 열리는 AI 정상회담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된 11개 항목의 개발자 국제지침과 행동 규범은 기존 국제협력개발기구(OECD)의 AI 원칙을 기초로 한 것으로, 목적은 AI 기술에 의한 이익을 중시하지만 그에 따른 위험과 과제에 대처하려는 것이라고 제시됐다.

특히 이들 문서는 "인권에 중대한 위험을 초래할 방법으로 고도의 AI를 개발, 도입해서는 안 되고 용인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국제 지침에는 사용자가 AI에 의해 생성된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도록 인증 같은 메커니즘을 도입할 것, 국제적인 기술 규격의 개발을 추진할 것, 개인 데이터 및 지식재산권을 보호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일본은) G7 의장국으로서 앞으로도 생성 AI의 국제 규칙 제정에 공헌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히로시마 AI 프로세스는 지난 5월 히로시마에서 G7 정상회의가 열리면서 시작된 것으로, 생성형 AI를 둘러싼 국제 규범과 국제 정보 유통의 틀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

애초에는 올해 가을 온라인 정상회의를 열어 지침을 책정할 예정이었으나 국제 정세의 악화에 따라 별도의 정상회의 개최는 보류됐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ev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