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8 (금)

AI 편의점은 진화 중…"네이버 출입증으로 입장 · 자동결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이 상품을 들고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인공지능(AI) 편의점이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은 '네이버 출입증'으로 입장과 자동결제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은 2021년 9월 업계에서 처음 설치된 완전 스마트매장입니다.

고객이 직접 바코드를 찍는 셀프 계산 무인 편의점과 달리 물건을 골라서 출구로 나오면 입장할 때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자동 결제가 이뤄집니다.

AI 카메라가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고, 상품 이미지 정보와 선반에 설치된 무게 센서 정보 등을 더해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에 입장하려면 그동안 신용카드·체크카드 인증이나 QR 코드 인증을 해야 했는데, 여기에 네이버 출입증이 추가됐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출입증을 선택 후 QR코드를 찍고 편의점에 들어가면 되고, 상품을 들고 나오면 네이버 출입증에 미리 등록된 신용·체크카드로 자동 결제가 이뤄집니다.

GS25도 지난 5일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에 AI 편의점을 개점하는 등 편의점 업계에도 AI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사진=이마트24 제공, 연합뉴스)

조을선 기자 sunshine5@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