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30 (토)

이슈 모바일 게임 소식

디스코드, 청소년 안전 지원 기능 도입…“사용자 안전 최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디스코드(Discord)는 사용자가 친구들과 어울리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제공하고, 더욱 안전하고 간편한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신규 및 출시 예정 기능을 20일 발표했다.

디스코드에선 1억50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매달 디스코드에서 공부하고, 클럽을 즐기고, 언어를 배우고,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일상 이야기를 나누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있다. 자사 플랫폼에서 사용자 안전을 개선하고, 향상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며, 니트로(Nitro) 구독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다.

먼저 디스코드는 일련의 사전 예방적 필터와 알림을 통해 청소년을 보호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인 ‘청소년 안전 지원(Teen Safety Assist)’을 발표했다.

이러한 필터 및 알림은 청소년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활성화된다. 해당 이니셔티브를 통해 처음 출시되는 기능은 ‘발신자에 대한 안전 알림’, ‘민감한 콘텐츠 필터’ 등 두 가지다.

발신자에 대한 안전 알림은 청소년이 어떠한 사용자로부터 처음으로 다이렉트 메시지(DM)를 수신하면 디스코드는 해당 청소년에게 안전 알림을 보내야 하는지 여부를 감지한다.

안전 알림은 수신자가 답장을 보낼 것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도록 유도하며, 필요한 경우 발신자를 차단하거나 청소년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팁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민감한 콘텐츠 필터는 청소년 사용자를 위해 다이렉트 메시지, 친구와의 그룹 다이렉트 메시지, 그리고 서버에서 민감할 수 있는 미디어를 자동으로 블러 처리한다. 이는 청소년이 미디어를 볼 때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기 위한 추가 단계다. 또한, 해당 기능은 모든 사용자가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디스코드는 플랫폼 규칙을 위반하는 사용자를 위한 ‘경고 시스템’을 발표했다. 주요 경고는 DM으로 시작된다. 규칙을 위반한 사용자는 사안의 심각성과 디스코드에서 조치를 취했는지 여부에 따라 경고 또는 위반 사실을 알리는 인앱 메시지를 디스코드로부터 직접 받는다. 클릭 한 번만으로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규정을 위반한 게시물의 세부 사항, 취해진 조치 및 계정 제한에 관한 정보, 위반한 특정 디스코드 정책 또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계정 상태의 모든 정보가 간소화돼 설정의 새로운 ‘계정 상태’ 탭에서 과거 위반 사항에 관한 모든 정보 확인 가능하다.

한편, 디스코드는 위반사항의 심각성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디스코드는 폭력적인 극단주의와 아동 성적 대상화 콘텐츠에 대해 무관용 정책을 시행해 왔다. 새로운 안전 기능은 향후 몇 주 내에 전 세계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디스코드는 내년에도 청소년 안전 지원 이니셔티브 하에 다양한 기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