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영상] ‘지옥’ 된 가자지구…드론으로 본 이스라엘 보복 폭격 현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이스라엘의 보복 폭격으로 폐허가 된 가자지구의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현재까지 이스라엘 측에서만 약 12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대한 보복으로 잿더미가 된 가자지구 모습이 드론과 위성 사진으로 공개됐다. 11일 미국 NBC뉴스 등 외신은 이스라엘의 보복 폭격으로 말 그대로 황폐해진 가자지구의 드론 영상을 공개했다.
서울신문

공개된 영상을 보면 이스라엘의 연이은 폭격으로 가자지구 곳곳은 여전히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대부분의 건물이 폭격으로 파괴된 가운데, 특히 일부 지역은 부서진 것을 넘어 아예 잿더미가 됐다. 이는 미국 민간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 위성사진으로도 확인되는데, 가자지구 곳곳이 검은재를 뒤집어쓴듯 파괴되고 검게 그을린 모습이 확인된다.
서울신문

맥사 테크놀로지 위성사진으로 본 이스라엘 폭격으로 검게 변한 가자 지구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7일 하마스의 기습공격을 받은 이스라엘 측은 곧바로 가자지구의 전면 봉쇄와 함께 무차별 폭격을 이어갔다. 이른바 ‘철검’(Iron Swords) 작전으로 바로 반격에 나선 이스라엘 측은 전투기, 선박, 대포 등을 동원해 지금까지 1000곳의 목표물을 타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팔레스타인 보건부에 따르면 가자지구에서만 10일 기준 집계된 사망자가 704명으로 아동, 청소년, 여성도 다수 포함됐으며 3900명 넘게 다쳤다.

또한 UN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가자지구에서 790채의 주택이 파괴되고 5300개의 건물이 손상됐으며 단수를 겪는 주민은 40만 명에 달하는 등 인도주의 위기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렇게 가자지구의 민간인 피해가 커지자 하마스는 100명이 넘는 민간인 인질의 살해를 협박하고 있다.
서울신문

현지시간으로 8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날아오는 로켓을 요격하기 위해 이스라엘 남부에서 저고도 미사일 방어망 아이언돔 요격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 네티봇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이스라엘 측은 하마스의 기습 공격 후 이에대한 보복으로 가자지구를 완전 봉쇄한 상태다.70년 가까이 분쟁이 이어지고 있는 '중동의 화약고' 가자지구는 지중해에 접해 있는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이다. 면적은 서울의 60% 정도로 이곳에 팔레스타인계 주민 200만 명이 거주하고 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