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울대학교는 부족한 항공·드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매치업 드론전문가 대면 심화과정'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매치업 드론전문가 대면 심화 교육과정'은 오는 8월 25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하며 K-MOOC 온라인 드론 전문가 과정 이수자를 우선 선발한다.
이 과정은 9월3일부터 10월7일까지 진행되며 K-MOOC 수강신청 페이지 및 동서울대학교 블로그에 게시된 네이버 폼 링크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작일인 9월3일과 10월7일은 멘토링 데이로 교육 전후 멘토링이 이뤄지며 9월9일, 10일, 16일, 17일, 23일, 24일 등 토, 일에는 실습 중심의 대면 수업이 진행된다.
이번 매치업 드론전문가 심화과정은 LIG넥스원, TS무인항공, 유인프라, 동서울대학교 컨소시엄을 통해 진행된다.
모집과정은 ▲드론 코딩 심화 과정 ▲드론 제작·정비 심화 과정 ▲드론 조종 심화 과정 ▲드론 촬영·맵핑 심화 과정이며 과정별로 15명씩 모집한다. K-MOOC에서 수강한 매치업 드론전문가과정 인증평가자 및 이수자를 우선 선발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재직자를 고려한 주말 집중 이수제(대면 수업은 토, 일), 4주로 구성되며 대표기업 현업 전문가 및 교수자로 구성된 멘토풀을 이용한 학습자 멘토링이 이뤄진다. 또한 온라인 과정에서 부족했던 대면 실습이 가능하다.
코딩 심화과정은 코딩 아두이노 직접 실습이 이뤄지며, 제작·정비 심화과정에서는 드론 1, 4종 기체 제작정비 실습을 한다. 조종 심화과정에서는 조종 실습과 동시 비행 로그 기록을 통한 공인비행시간이 인정되며, 촬영·맵핑 과정에서는 촬영 실습에 더해 맵핑 과정까지 심화 교육이 진행된다.
코딩, 제작·정비, 맵핑 과정은 동서울대학교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조종 및 촬영 과정은 TS 무인항공 비행장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동서울대학교 관계자는 “드론 분야는 4차 산업 기술 분야 중에서도 넓은 층에서 관심을 받고 있으며 새로운 직업 전환의 기술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며 “부족한 항공·드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신기술·고숙련 인력수요 확대에 대비 중장기적 관점에서 인적자원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급격한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식 습득에서 창의, 문제해결역량 등을 중심으로 한 교육체계 강화와 산학연 협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