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Fun 문화현장]
<앵커>
중견 작가 류하완은 캔버스 위에 종이테이프를 붙이고 물감 칠을 한 뒤 뜯어내는 독특한 방식으로 작업을 합니다. 수행을 하듯 사각형의 자국들을 찍습니다.
이주상 기자입니다.
<기자>
[류하완 개인전 : Crossover / 8월 25일까지 / 갤러리 마리]
환한 대낮으로 표현됐지만 원작의 분위기는 그대로입니다.
노을빛 머금은 뭉게구름이 터질 듯 강렬한 색채를 뿜어내고 있습니다.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역동성의 핵심은 붓질이 아닌 사각형의 종이테이프 자국들입니다.
커팅된 홈 사이로 돋아난 새살처럼 색채가 살아나 형체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작가는 이런 기법의 독창성을 탄탄한 화면 구성으로 승화했습니다.
창틀이나 커튼을 경계 삼아 대상과 시점을 분리했는데, 궁극적으로는 안과 밖의 소통을 추구합니다.
수행하듯 테이핑과 커팅, 물감칠을 수개월에 걸쳐 반복한 뒤 여러 겹의 테이프를 뜯어내면 허물처럼 남겨집니다.
[류하완/작가 : 이번에 작업 전체를 다 모은 거거든요. 그런데 허물이 많죠. 살면서도 이렇게 껍데기가 많은데 우리가 그걸 모르는 거죠.]
류하완 작가에게 테이핑 작업은 인생의 여정, 삶의 궤적입니다.
(영상편집 : 이상민, VJ : 오세관)
이주상 기자 joosang@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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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견 작가 류하완은 캔버스 위에 종이테이프를 붙이고 물감 칠을 한 뒤 뜯어내는 독특한 방식으로 작업을 합니다. 수행을 하듯 사각형의 자국들을 찍습니다.
이주상 기자입니다.
<기자>
[류하완 개인전 : Crossover / 8월 25일까지 / 갤러리 마리]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은 솟아오른 사이프러스 나무와 휘몰아치는 하늘과 별이 역동적입니다.
환한 대낮으로 표현됐지만 원작의 분위기는 그대로입니다.
노을빛 머금은 뭉게구름이 터질 듯 강렬한 색채를 뿜어내고 있습니다.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역동성의 핵심은 붓질이 아닌 사각형의 종이테이프 자국들입니다.
[류하완/작가 : 마스킹 테이프를 캔버스에 붙이고 칼로 커팅을 한 다음에 그리고 물감을 끼얹어요. 그러면 그 사이사이에 물감이 침투가 돼요.]
커팅된 홈 사이로 돋아난 새살처럼 색채가 살아나 형체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작가는 이런 기법의 독창성을 탄탄한 화면 구성으로 승화했습니다.
창틀이나 커튼을 경계 삼아 대상과 시점을 분리했는데, 궁극적으로는 안과 밖의 소통을 추구합니다.
[류하완/작가 : 창문은 바깥을 내다볼 때 소통이 되지만 창문을 닫아버리면 소통이 안 되는 겁니다. 그래서 항상 저는 창문을 열어놓은 상태, 열어놓은 상태에서 소통을 하고 싶다.]
수행하듯 테이핑과 커팅, 물감칠을 수개월에 걸쳐 반복한 뒤 여러 겹의 테이프를 뜯어내면 허물처럼 남겨집니다.
[류하완/작가 : 이번에 작업 전체를 다 모은 거거든요. 그런데 허물이 많죠. 살면서도 이렇게 껍데기가 많은데 우리가 그걸 모르는 거죠.]
류하완 작가에게 테이핑 작업은 인생의 여정, 삶의 궤적입니다.
일상에서 받은 상처와 흠집이 찬란하게 꽃을 피워냈습니다.
(영상편집 : 이상민, VJ : 오세관)
이주상 기자 joosang@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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