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8 (금)

IAEA 사무총장, 오늘 방한…오염수 방류 보고서 설명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이 일본을 찾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관한 종합 보고서를 전달한 직후 한국을 방문합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늘(7일) 저녁 한국에 입국해 모레까지 사흘간 머무를 예정입니다.

앞서 그는 지난 4일부터 일본을 방문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담은 IAEA의 종합 보고서를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전달했습니다.

곧바로 이뤄지는 방한은 IAEA 종합 보고서를 역내 주요 이해 당사국이자 인접국인 한국 정부에 설명하는 것이 주목적으로 보입니다.

내일 오후 그로시 사무총장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을 면담하면서 보고서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후 박진 외교부 장관과도 만나는데, 이 자리에서는 한국과 IAEA 간 협력 방안도 거론될 수 있습니다.

한국 정부도 오늘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에 대한 자체 검토 결과를 종합한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이에 관한 의견 교환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안상우 기자 asw@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