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화영 소방청장 |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소방청은 청렴하고 활기찬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소속기관 포함 전 직원을 대상으로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청렴 마인드 향상 부패방지교육'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갑질근절 및 부패방지를 통한 청렴한 조직 만들기'라는 주제로 ▲사례를 통해 보는 행동강령 속 갑질 ▲ 부패행위 신고의무와 신고자 보호 ▲ 갑질과 부패 해결방법에 대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한다.
특히 직장내 괴롭힘 판결을 통해 보는 갑질의 기준 등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상급자들이 무심코 행하는 갑질 행위를 짚어본다.
대면 참석이 어려운 소속기관 직원은 소방청 공식 유튜브 채널(소방청TV) 생중계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소방청은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부서장급 이상 맞춤 청렴교육·컨설팅을 분기별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방청은 인사 비리, 입찰 비리, 갑질 행위 등으로 조직 이미지가 훼손되자 지난 5월부터 공직비위 익명제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다양한 세대가 함께 근무하는 만큼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려면 직원 상호 간의 이해와 배려가 중요하다"며 "실제 사례 중심 교육을 통해 갑질과 부패에 대한 이해도와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생활 속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y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