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3만 달러' 비트코인 약보합세 지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3만 달러' 비트코인 약보합세 지속

지난주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던 비트코인 가격이 약보합세를 지속하고 있다.

30일 글로벌코인시황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오전 6시 30분 기준 하루 전보다 0.88% 내려선 3만205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일주일 전 대비로는 13.16% 올라선 수준이다.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도 24시간 전보다 2.21% 내린 1853달러를 기록 중이다.

앞서 비트코인 가격은 기관투자자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가상자산을 화폐로서 인정하면서 지난주 한때 3만1000달러까지 급등, 1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까지 올라선 바 있다. 올해 상승폭으로만 80% 이상 올랐다.

다만, 간밤 뉴욕 증시가 빅테크주 하락에 조정을 받으면서 비트코인 가격도 소폭 조정을 받고 있다. 주말 새 벌어진 러시아 내 바그너 그룹의 반란 사태는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로서는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마자이 라자드학샤 바클레이즈 글로벌 리서치센터장은 "러시아의 반란이 주말 헤드라인을 지배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 "거시 경제가 계속해서 위험자산의 가격 흐름을 결정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시장은 러시아가 예상보다 불안정하다는 신호가 있지만, 그보다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미치는 의미에 더 집중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리자문위, '코인 의혹' 김남국 징계 결론 못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거액의 가상자산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 징계 방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자문위는 2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4차 회의를 열고 두 시간여 동안 김 의원의 국회법 위반, 직권남용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유재풍 자문위원장은 회의 직후 "오늘 결론을 내려 했지만 (김 의원이 가상자산) 거래내역을 내지 않았다"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김 의원) 본인에게 추가로 자료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상자산) 거래내역에 대해서는 오는 30일까지 (국회법 개정에 따라) 이해충돌방지 (조항에) 의해 내게 돼 있다"고 부연했다.

지난달 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국회법 개정안 부칙에는 현역 의원들이 올해 5월 30일까지의 가상자산 보유 현황 및 변동 내역을 이달 30일까지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등록하도록 하는 특례 조항을 뒀다. 자문위는 이런 등록 내용을 바탕으로 김 의원의 가상자산 거래내역을 추가로 확인한 후 징계안 수위를 논의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자문위는 윤리특위에 30일의 활동 기한 연장도 요청할 예정이다. 국회법에 따르면 자문위는 최장 60일까지 활동이 가능하다. 자문위는 내달 3일 오후 5차 회의를 열 예정이다.

컴투스 엑스플라, 575만 달러 투자 유치

컴투스 그룹의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는 빅브레인홀딩스, 플레이벤처스, 인피니티 벤처스 크립토 3사로부터 총 575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엑스플라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생태계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웹3 기술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빅브레인홀딩스는 가상자산 전문 벤처 펀드다. 해당 펀드는 게임, NFT, 인프라, DAO, DeFi 등 웹3의 혁신성에 주목한다. 특히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 '솔라나(Solana)' 등 블록체인 기술을 선도하는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플레이벤처스는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투자사다. 재정 지원뿐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 카운슬링 등 광범위한 노하우를 제공한다. 인피니티 벤처스 크립토는 2015년부터 가상자산 투자를 이어온 벤처 캐피털로 창조적인 블록체인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엑스플라는 마켓플레이스,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메인넷이다. 올해에는 전 세계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을 비롯해 낚시의 신: 크루, 미니게임천국 등 다양한 게임을 온보딩하며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다.

위메이드 위믹스파이, '원더 스테이킹' 론칭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메인넷 위믹스3.0(WEMIX3.0) 기반 탈중앙금융 서비스 '위믹스파이(WEMIX.Fi)'가 '원더 스테이킹'을 론칭했다.

원더 스테이킹은 기존 그랜드 스테이킹과 NCP 스테이킹을 합병해 탄생한 새로운 프로그램이다. 원더 스테이킹이 시작됨에 따라 그랜드 스테이킹은 종료됐다. 그랜드 스테이킹 참여자는 원금과 보상을 모두 출금할 수 있다.

이용자는 원더를 선택하고 위믹스를 예치해, 원더 스테이킹에 참여할 수 있다. 정해진 기간 없이 언제든지 위믹스를 예치하거나 인출할 수 있다. 스테이킹 프로그램에서 각 원더의 위믹스 예치 수량, 지분율, 예치자 수, 분배율, 활성율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더 스테이킹에 참여하면 블록 보상(PMR)을 받을 수 있다. 블록 보상은 1초에 1개씩 블록이 생성될 때마다 자동으로 축적되는 위믹스(WEMIX)다. 원더별 스테이킹 비율과 각 원더 내 자신이 차지하고 있는 위믹스 지분율에 따라 블록 보상이 분배된다.

아주경제=박성준·윤선훈 기자 psj@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