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6·10 민주항쟁 36주년…서울 도심 집회·추모제 이어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10 민주항쟁 36주년을 맞은 10일 서울 도심에서는 한국노총 레미콘운송노조의 대규모 집회와 6·10 민주항쟁 추모제 등 크고 작은 집회가 이어졌다.

한국노총 레미콘운송노조는 이날 오후 1시께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노조원의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오후 2시 기준 주최 측 추산 1만4000명이 모였다. KBS를 거쳐 국회의사당역까지 약 2㎞를 행진했다.

레미콘운송노조는 집회에서 건설기계 과잉 공급을 막는 수급조절 제도 연장, 레미콘트럭 차주 노동삼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7일 대통령 직속 노사정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중단 결정을 내린 데 이어 8일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전면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이날 오후 6시 30분 중구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분신한 간부 고 양회동씨를 추모하는 촛불 문화제를 열었다.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약 500명이 참가했다.

건설 노조는 문화제를 마무리한 뒤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까지 행진했다. 건설 노조는 "집회 신고가 돼 있는 경찰청 앞 인도를 경력으로 막아 접근을 못 하게 한다"며 경찰에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으나 별다른 충돌 없이 오후 9시께 집회를 끝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10 민주항쟁 추모제도 열렸다. 민족민주열사·희생자 범국민추모위원회는 이날 낮 12시 30분께 종로구 보신각에서 서울시청까지 약 30분간 추모자 영정 633개를 들고 행진한 뒤 서울시청 동편 도로에서 추모제를 진행했다.

추모제에는 주최 측 추산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정부가 '반 노조' 기조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규탄했다.

촛불승리전환행동은 오후 6시부터 중구 시청역과 숭례문 앞 대로에서 6·10 민주항쟁 정신 계승과 윤석열 대통령 퇴진 등을 요구하는 '제43차 촛불대행진'을 열었다. 주최 추산 참여 인원은 약 5000명이다.

아주경제=태기원 기자 tae1226@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