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명동에 中관광객 늘려야” vs 김기현 “李 굽신거림 화 치밀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만찬에서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 고 발언해 불거진 외교적 논란이 10일 거대 양당 대표의 설전으로 번졌다.

이 대표는 싱 대사 발언에 아무런 항의도 하지 않았다는 여권의 지적에 대해 “누구 탓을 하기 전에 더 중요한 건 국민의 삶”이라며 “어떻게 하면 경제를 살리고, 대중 적자를 줄이고, 명동 일대가 중국 관광객으로 다시 들썩일 수 있게 만들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중국 대사 앞에서 다소곳하게 두 손 모아 그의 오만불손한 발언을 열심히 받아 적으면서 굽신거리는 모습을 보면 화가 치밀어 오른다”며 “윤석열 정부를 깎아내릴 수만 있다면 중국에 대한 굴욕쯤은 괜찮다는 그 천박한 인식을 언제쯤에나 버릴 것이냐”고 반문했다.

◆李 “中대사 만찬은 ‘균형외교’ 노력”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에서 열린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외교부가 싱 대사를 초치한 것을 두고 “정부의 입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야당의 노력에 대해 이런저런 폄훼를 하고 비난하는 것은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 여당의 태도는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야당의 노력’은 지난 8일 성북구 중국대사 관저에서 열린 이 대표와 싱 대사의 만찬을 뜻한다. 이 대표는 “(싱 대사와) 싸우러 간 것이 아니라, 관계를 개선하고 대한민국 국익을 지켜내기 위해 공동으로 협조할 방향을 찾는 게 훨씬 더 중요한 일 아니겠나. 그게 바로 외교”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정부의 대미 밀착 기조에 균형을 더하기 위해 야당 대표로서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파트너십 증진을 고려했다는 뜻으로 읽힌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만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싱 대사의 발언에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았는지 묻자 “당연히 중국 정부의 그런 태도들이 마땅치는 않지만, 우리의 주장을 강력하게 제기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생각”이라며 여권의 비판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한국 정부에 대한 중국 대사의 조롱과 비난에 침묵하고 맞장구를 쳤다”고 질타하고 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미국 중시’ 외교를 벌이고 있다며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과) 적대적 관계를 계속 확대하는 것이 과연 국익과 국민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도 인접 피해국인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은 협력해서 공동 대응책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金 “민주당에게 호국보훈은 어떤 의미냐”

김 대표는 “이 대표와 민주당의 도발에 가까운 호국보훈 폄훼가 조금이라도 교정되기는커녕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도리어 더 뻔뻔히 자행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이 대표가 만찬에서 싱 대사에게 별다른 항의를 하지 않은 데 대해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송두리째 날려버린 이 대표와 민주당에게 호국보훈은 도대체 어떤 의미냐”라며 “참담하기 그지없다. 무참히 짓밟힌 국민적 자존심에 대해 참회하고 반성하라”고 했다.

세계일보

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가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장(가운데)으로부터 항의를 받은 뒤 돌아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대표는 “‘천안함 자폭’을 주장하는 사람을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한 이 대표, 호국용사에게 막말까지 퍼부은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이라며 “틈만 나면 호국영웅들에 대한 폄훼와 비하에 급급한 민주당”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혁신위원장 논란은 지난 5일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된 뒤 ‘천안함 자폭’ 등 과거 발언이 공개되자 9시간여만에 자진 사퇴하면서 마무리됐다. 이후 권 수석대변인은 이 명예이사장의 발언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향해 “무슨 낯짝”,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등의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고, 최 전 함장을 직접 만나 사과했다.

김 대표는 “최 전 함장이 권 수석대변인에게 이 대표의 사과와 면담 등 5가지를 요구했는데 사실상 거부당했다는 뉴스를 보고 제 눈을 의심했다”며 “지금이라도 이 대표는 국민 앞에 정중히 사죄하고 권 수석대변인을 해임하고 중징계할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동수 기자 d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