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셋째 낳으면 무조건 특진, 결혼 앞두면 1억 대출해주는 회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김종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셋째 아이를 낳으면 특진시켜 주는 기업이 있다. 사내에는 결혼추진위원회도 있다. 자녀가 있는 신입사원 지원자에게는 가산점을 주고, 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직원은 2년 동안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게 한다. 2자녀 이상이면 최대 3년이다. 국내 1위 PM(건설사업관리)기업 한미글로벌의 파격적인 ‘저출산’ 대책이다.

한미글로벌은 구성원들의 출산을 장려하고 가족 친화적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이 같은 제도를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심각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앞장서야 한다는 김종훈(사진) 회장의 철학이 반영됐다.

김 회장은 “아이를 적게 낳으면 앞으로 일할 인재도 줄고 먼 미래엔 한국인이 없어질지도 모를 일”이라며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저출산·고령화 문제 대책 민간 연구기관인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을 설립했다. 이 단체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초대 이사장을, 이인실 전 통계청장이 초대 원장을 맡았다.

한미글로벌은 결혼의 최대 걸림돌로 꼽히는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주택자금대출 지원금을 최대 1억원까지 높였다. 결혼을 앞둔 구성원은 기존 무이자 5000만원에 추가로 2% 금리의 5000만원 사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출산 장려책은 더 파격적이다. 셋째를 출산한 구성원은 승진 연한이나 고과 등의 조건과 상관없이 무조건 승진한다. 또 애를 낳으면 특별 출산휴가 30일을 유급으로 추가 부여하고 육아휴직 3개월 동안 월급 전액을 보전해 준다. 두 자녀 이상 출산한 구성원은 최대 2년의 육아휴직 기간도 근속연수로 인정해 휴직 중 진급 심사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신입사원 공개 채용 때는 자녀가 있는 지원자에게 서류전형에서 가점을 주는 제도도 도입했다.

박정욱 한미글로벌 인사팀장은 “미혼 직원들 사이에선 주택자금대출 지원금 확대가, 아이가 있는 직원은 재택근무 제도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두 자녀를 둔 직원들 중 일부는 곧바로 셋째를 갖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한미글로벌은 자녀 수에 따라 첫째 출산 시 100만원, 둘째 200만원, 셋째 500만원, 넷째부터 1000만원의 출산지원금을 지급해 왔다. 출산 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연결해 6개월을 의무적으로 쉬어야 하고, 육아휴직은 만 12세 이하 자녀당 최대 2년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보육비 및 대학교까지의 학자금은 자녀 수와 관계없이 지원한다. 미혼모·비혼 출산은 물론 입양가정에도 동등하게 지원한다.

김원 기자 kim.wo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