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화영, 부동산업자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검찰 사실 확인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의 모습. 2022.6.28/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뉴스1) 배수아 기자 =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부동산 업자로부터 뒷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확인 중이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이 전 부지사가 측근인 부동산 업자 이모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는지 등에 대해 사실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2018년 8월 전후로 이모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을 받는다. 해당 시기는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맡기 시작한 시기다.

이에 대해 이 전 부지사는 검찰 조사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더불어 이 전 부지사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에게 전달한다며 용돈 명목의 돈을 매달 3000만원씩 2년간 전달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사실 확인 중이다.

쌍방울그룹 관계자는 "이화영 전 부지사가 이해찬 전 대표에게 전달한다며 추가로 돈을 가져간 사실은 맞다"면서 "다만 진짜로 이 전 대표에게 전달이 됐는지는 모른다"고 말했다. 배달사고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쌍방울측이 밝힌 액수는 매달 3000만원씩 총 7억여원 정도다.

한편 이 전 부지사는 2018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대북경협 지원을 대가로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법인카드 및 법인차량을 제공받아 사용한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기소됐다. 또 자신의 측근을 쌍방울그룹에 직원으로 등재해 허위 급여를 지급받은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받은 금액만 3억원이 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2019년 경기도의 스마트팜 지원 사업비 500만달러와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방북비용 300만달러 등 800만달러를 북한에 전달한 대북송금 사건에도 관여한 혐의(외국환거래법 위반)로도 추가 기소됐다.

이에 대해 이 전 부지사는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sualuv@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