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남국 “허위보도 언중위 조정 신청…민·형사상 조치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가상자산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나오고 있다. 2023.5.31.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자신을 둘러싼 허위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을 신청하고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의원실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일부 매체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수많은 매체가 보도를 쏟아내서 하나하나 대응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부득이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된 점을 양해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가 김 의원의 클레이스왑(가상화폐 예치·교환 서비스 플랫폼) 내 거래에 대해 ‘자금 세탁이 의심되는 비정상적 거래’라는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에 김 의원은 두나무 측 입장문을 공개하며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발했다. 두나무 측은 입장문에서 “특정인에 대해 명시적으로 언급한 사실이 없고, 일반적인 사례에 대해 설명 드렸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발언 당사자인 두나무가 공식입장을 내놓고 사건 당사자인 김 의원이 사실과 다른 보도를 바로 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허위사실을 기반으로 한 보도가 방치되는 점은 바로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기반으로 한 보도에 대해선 계속하여 언론중재위원회 조정 신청과 민·형사상 조치를 취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검찰 수사 및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조사에 충실히 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윤리특별위원회 자문위원단의 조사를 비롯해 수사기관의 수사에 적극 협조해 성실히 소명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