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민주당 "노동자 '적'으로 간주하는 정권 분노"… '곤봉 진압' 문제 정조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설노동자 탄압 TF→노동탄압대책기구 확대
대정부질문·상임위서 공세… 장외투쟁도 시사
오염수 '먹거리' 문제 부각… 자갈치시장 방문
한국일보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건설노동자 탄압 TF 1차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경찰의 노동조합 간부 ‘곤봉 진압’을 계기로 정부의 노동 정책을 정조준하며 대응에 나섰다. 6월 임시국회에서 관련 상임위를 중심으로 정부 책임을 따지겠다고 예고하는 한편, 장외투쟁 가능성도 내비쳤다.

민주당은 2일 ‘윤석열 정부 건설노동자 탄압 및 과잉수사 대응 태스크포스(TF)’를 열고 6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 상임위 등을 통해 정부의 노동탄압 문제에 대한 문제제기에 나설 방침을 밝혔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노동자를 전쟁에서의 '적'으로 간주하고 대응하는 정권 태도에 걱정을 넘어서 분노한다"며 “대화 시도 없이 노동자에게 강경일변도로 대응하는 것이 정부가 하는 일의 전부는 아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가 지금이라도 입법, 제도를 통해서 보완할 수 있는 논의를 해서 6월 국회에서 ‘사람 살리는 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TF 단장을 맡은 진성준 의원은 “대통령이 먼저 나서서 노조를 ‘건폭’이라 규정하면서 노조와 노동운동을 사회악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경찰의 무리한 수사에 대해 사과하고 노동3권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31일 전남 광양 광양제철소 앞에서 고공농성 중이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진압 작전에 투입된 경찰이 휘두른 곤봉에 맞고 병원으로 이송된 ‘곤봉 진압’ 사건을 정부의 노조에 대한 전반적인 탄압 확대 사례로 보고 있다.

이에 6월 임시국회에서 대정부질문은 물론 행정안전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정부 책임을 지적하기로 했다. TF에 참석한 황운하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에 출연해 “(경찰이) 과거 용산 참사처럼 위험한 작전을 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국일보

민주노총을 비롯한 '양회동 열사투쟁 공동행동'에 참여하는 노동·시민사회 단체 관계자들이 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지난달 31일 서울 청계광장 인근에 설치한 분신 사망한 건설노조 간부 양회동씨 분향소에 대한 경찰의 철거를 규탄하고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F는 앞서 분신한 고 양회동씨의 사망을 계기로 만들어졌는데, 곤봉 진압 사건 이후 이 조직을 확대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진 의원은 “노동운동 전반, 노조 전반으로 정부의 탄압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당의 대응도 노동탄압 전반으로 확대돼야 한다”며 “당 지도부가 신속 논의해 노동탄압대책기구를 당 차원의 확대된 조직으로 구성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서의 투쟁뿐 아니라 장외투쟁도 적극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의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정부 대응 비판도 이어가고 있다. 고민정 의원과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 전문가들은 이날 기자회견과 토론회를 연이어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으로 먹거리 안전에 대한 걱정이 많다”며 “아이들에게까지 방사능 음식을 먹일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도 3일 부산 자갈치시장을 찾는 등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먹거리 문제를 집중 조명할 방침이다.

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