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PF대주단 협약 30개 사업장 적용…19곳 정상화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국,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

브릿지론 24건 80% 차지...수도권·지방 절반씩

주거시설 20건, 업무 4건, 상업산업 각 2건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주단 협약을 통해 19개 사업장에 신규 자금지원과 만기연장 등 사업 정상화가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약은 공사 착공 자금인 ‘본PF’ 이전의 사업초기 단계 소액 자금인 ‘브릿지론’에 적용된 경우가 대부분(80%)을 차지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금융채권자조정위원회·금융지주·정책금융기관과 함께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당국은 회의에서 ‘PF 대주단 협약’ 제개정 이후 금융권의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과 정책금융프로그램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참석자들은 현재 부동산 PF 시장이 최악의 시나리오로 전개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부 사업장을 중심으로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어 부실과 부실우려 사업장 정상화를 위한 노력은 계속해야 한다고 봤다. 특히 대주단 협약 적용이 부실 사업장을 가리키는 적신호가 아니라 사업장 정상화의 청신호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당국에 따르면, 5월말 기준 총 30개 사업장에 대해 PF 대주단 협약이 적용됐다. 그 중 부결된 11개를 제외한 19개 사업장이 현재 협약을 협의 중이다. 19개 사업장에서는 연체대출의 기한이익 부활(만기전 대출 회수 유예) 12건(중복 포함), 신규자금 지원 2건, 이자유예 12건, 만기연장 13건 등이 추진되고 있다.

사업 진행단계별로는 이해관계자나 채권액 규모가 본 PF 대비 상대적으로 작은 브릿지론에 대한 협약 적용이 24건으로 80%를 차지했다. 전 금융권 부동산PF 협약이 적용된 사업장이 16개, 업권별 협약 중 저축은행 PF협약이 적용된 사업장이 12개(브릿지론 8개+본PF 4개)로 제일 많다. 이어 신협·농협 PF협약이 1개씩이다.

협약이 적용된 사업장을 지역별로 보면 수도권 15건(경기 7건, 서울 5건, 인천 3건), 지방 15건이다. 용도별로는 주거시설 20건, 업무시설 4건, 상업·산업시설 각 2건, 숙박·기타시설 각 1건에 협약이 적용됐다.

금융당국은 사업장 리파이낸싱(재금융)에 금융지주 계열사가 신규로 참여(2500억원 내외)하거나 사업장의 필수사업비 확보를 위해 신규로 대출(최대 3000억원)할 예정인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금융지주는 5000억원의 부동산PF 론펀드를 조성해 PF 사업장의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동산PF 정상화 방안의 하나인 정책금융기관의 사업자 보증 지원과 관련해서는 30일 기준 주금공과 주택도시보증기금(HUG)이 총 6조100억원을 공급했다. 단기 잠금인 PF-ABCP의 차환(채권돌려막기)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신설한 3조원 규모의 ‘PF-ABCP 대출 전환보증’도 1조2114억원을 공급했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지방 PF 사업장 및 중소 건설사에 대한 대출 및 보증은 30일 현재 24조2000억원이 이뤄져 올해말까지 4조2000억원 지원 여력이 남은 상황이다.

이밖에 캠코의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도 9월 본격적인 가동을 앞두고 있다. 현재 5개 위탁운용사 선정을 위한 위탁운용사 신청 및 접수과정에서 총 25개사가 제안서를 신청했다. 당국은 6월중 운용사 선정을 거쳐 사업장 발굴 및 펀드 결성을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PF대주단 협약이 단순한 만기연장의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업성 평가를 전제로 대주단과 시행사, 시공사가 이해조정과 손실부담을 전제로 만기연장이나 신규자금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