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서울과 비교된 日 'J얼럿'..北 발사 1분만에 "실내대피" 메시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래는 지진 등 자연 재해 경보 시스템

포털 사이트에도 상황별 대피 요령 명시

북한에서 31일 오전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이후 서울시의 재난문자 오발령 논란이 커진 가운데 북한의 발사 직후 차분하게 상세한 내용의 경보를 알린 일본의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 일명 'J얼럿'이 주목받고 있다.

일본 정부는 J얼럿을 통해 북한의 발사체 발사 1분 만에 대피 방송을 실시하고, 포털 사이트에 행동 요령을 띄우는 등 빠른 대처에 나섰고 실시간으로 상황을 전달한 점에서 서울시의 재난문자와 비교되고 있다. 원래 해당 시스템은 지진 등 자연재해 발생시에 발령되는 경보로 지진, 화산 폭발, 쓰나미 등이 잦은 일본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미사일 발사와 테러 등의 대피 알림에도 요긴하게 쓰이고 있다는 평가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지 1분 뒤인 오전 6시 30분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를 통해 낙하 예상 지역 오키나와현에 대피 경보를 발령했다. J-ALERT를 통하면 스마트폰 안내 문자와 동시에 자동으로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스피커가 켜져 대피 방송이 흘러나오게 된다.

이날 J-ALERT를 통해 스마트폰에는 '미사일 발사. 미사일 발사.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안이나 지하로 피난해 주십시오'라는 내용의 메시지가 전송됐다. 안내 문자에는 정부가 경보를 발표한 시각인 오전 6시30분과 경보에 해당하는 지역이 오키나와라는 것도 명시됐다.

아시아경제

31일 오전 6시 30분 스마트폰에 전송된 J-ALERT 메시지. 경보 발표 시각과 함께 '미사일 발사'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방송은 14초 동안 사이렌이 흘러나온 뒤 "미사일 발사 정보. 미사일 발사정보. 해당 지역에 미사일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내로 대피해 TV와 라디오를 켜주십시오"라는 음성을 3번 반복했다. 방송은 야외에 설치된 방재 행정 스피커뿐만 아니라, 각 가정이나 사업소에 설치하는 '호별 수신기'에도 울렸다.

지진, 쓰나미 등 자연재해가 잦은 일본은 국가와 지자체 간 소통 시스템인 J-ALERT와 긴급정보망시스템(Em-Net·엠넷)을 구축해 사용하고 있다.

J-ALERT는 국가가 지자체의 대응을 거치지 않고 바로 국민에게 알림을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쓰나미나 탄도미사일 발사 등 대처를 하기에 주어진 시간이 짧을 때 발령된다.

아시아경제

31일 일본 NHK 방송에 발령된 J-ALERT와 엠넷 정보. (사진출처=NH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미사일이나 테러 등은 내각관방에서, 자연재해는 기상청에서 담당한다. 경보 발령을 결정하면 총무성 소방청에 이를 전달하고, 소방청은 통신 위성을 통해 지자체의 방재 행정 스피커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알림을 내보낸다.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판단할 필요 없이, 중앙의 경보가 즉시 전달되는 것이다.

소방청이 경보를 발령하면 1~2초 만에 해당 지자체에 전달되며, 사이렌과 음성 정보가 함께 방송된다. 이동통신사들은 대상 지역 휴대전화로 긴급 알림 문자를 발송하며, 지자체의 재해나 피난 정보도 보낼 수 있다.

아시아경제

야후 재팬이 안내하는 미사일 낙하 시 실내 대피 요령. 자택, 회사, 학교, 공장, 복지시설 등으로 상황을 나눠 설명하고 있다.(사진출처=야후 재팬)


J-ALERT는 2007년 홋카이도나 나가노현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도입됐다. 이후 일본 정부는 2009년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전국적으로 이를 확대했다. 2014년 4월에는 모든 지자체에 수신기를 설치했고, 2016년 5월에는 지금과 같이 지자체에서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중앙의 정보가 발신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엠넷은 지자체와 국가 간 통신을 실시하는 시스템이다. 행정 전용 네트워크를 이용해 총리 관저의 위기관리 센터와 지자체 간 메시지를 송수신할 수 있다. 문장이나 문서로 전달되는 경보 관련 내용을 국가가 지자체에 즉각 통보하는 구조로, J-ALERT보다는 느리지만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받아볼 수 있다.

J-ALERT를 도입한 지자체에서는 공식 홈페이지에 관련 정보를 게시한다. 무엇보다 홈페이지에 경보로 울리는 사이렌에 주민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들어볼 수 있는 음원 파일을 업로드 해놓은 곳도 많다.

아시아경제

야후 재팬이 제공하는 대피 장소 지도. (사진출처=야후 재팬)


포털사이트의 대응도 주목할 만하다. 이날 오전 야후 재팬은 '탄도미사일에 대비할 것'이라며 행동 요령을 홈페이지 상단에 쉽게 검색해볼 수 있도록 했다.

눈에 띄는 것은 장소와 상황별로 구체적 행동 요령을 제시한 것이다. 야외에 있는 경우에는 가까운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하고, 주변에 건물이 없을 경우 그늘에 숨거나 땅에 엎드려 머리를 보호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차에 있는 경우, 교실인 경우, 회사에 있는 경우, 고령자가 많은 복지시설에 있는 경우 등으로 세분화하고 사진과 그래픽을 첨부해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야후 재팬은 또한 '대피장소 지도'도 제공하고 있다. 지진, 쓰나미, 홍수, 산사태, 화재 등 피해 상황을 분류해 지역별로 검색하도록 했다. 검색할 경우 지도에 장소를 표시해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해당 대피장소가 어느 상황에 적합한 용도인지를 픽토그램으로 보여준다. 가령 내진설계가 잘 된 체육관 건물의 경우에는 지진, 쓰나미, 홍수, 산사태 등에 모두 적합하지만, 공원의 경우 지진과 화재에만 적합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식이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