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슈퍼컴퓨터 '기술 자립' 나선다…"생태계 확대, 전문인력 양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제3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육성 기본계획' 수립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이른바 '슈퍼컴퓨터'로 불리는 초고성능컴퓨팅 분야의 '기술 독립'을 추진한다. 올해 6호 슈퍼컴퓨터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여전히 관련 기술·인력은 오롯이 해외에 의존하고 있지만, 날로 격화되는 기술 패권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중장기적인 슈퍼컴퓨터 생태계의 '국산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30일 '12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3차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육성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이는 2011년 제정·시행된 이후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 계획이다.

이번 3차 기본계획은 '엑사스케일(1초에 백경번 연산 가능한 슈퍼컴퓨터) 시대'의 대비를 목표로 △초고성능컴퓨팅 기술강국 도약 △활용 분야별 혁신 지원 △관련 자원의 접근성 강화 △생태계 기반 확충의 4가지 중점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정부는 슈퍼컴퓨터 도입·활용·운영의 자립화를 목표로 중장기 기술로드맵 수립에 나선다. 국가 슈퍼컴퓨터 5호기인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누리온(NURION)'을 비롯해 그간 한국은 등 슈퍼컴퓨터 관련 CPU·GPU 등 대부분의 핵심 요소를 해외에서 구매했지만, 미·중 무역갈등과 기술패권 경쟁, 세계적인 공급망 재편 등에 따라 국내에서도 슈퍼컴퓨터 '기술 자립화'의 공감대가 형성되는 흐름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체 개발이 필요한 핵심기술의 전략적 도출, 산업생태계 육성을 위한 단계적 목표 설정 등을 포함하는 기술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기술 확보와 산업계 주도의 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특히 장기적으로는 'AI(인공지능)반도체'와 '인-메모리(In-memory) 컴퓨팅' 기술 등 차세대 컴퓨팅 연구개발을 확대한다. 또 미래 컴퓨팅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양자컴퓨팅 기술개발도 지원하기로 했다.

슈퍼컴퓨터 연구개발 성과의 적용·확산을 위해 공공 수요를 창출하고, 연구개발 전과정의 산·학·연 협업을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한다. 아울러 국산 기술의 실용화 촉진을 위해 신기술을 적용한 고성능컴퓨팅 제품의 시험·인증 제도를 마련하고, 초고성능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성능검증 방안을 연구한다.

정부는 또 다양한 분야에서 슈퍼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체계화하고 산업계 활용 활성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가센터 슈퍼컴퓨터 자원 배분 비중을 분야별로 설정하고, 중요하고 긴급한 현안 지원을 위한 '패스트 트랙' 제도를 도입한다. 자원 배분 평가의 전략·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전문가 참여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상이나 생명·보건, 해양, 국방 등 공공 부문 또는 생활밀착형 현안에 슈퍼컴퓨터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고, 소재·우주·자율주행·핵융합 등 과학 난제 기술개발 지원도 확대해 혁신 성과를 내기로 했다.

기상, 생명·보건, 해양, 국방 등 공공·생활밀착형 현안 해결에 초고성능컴퓨팅을 적극 활용해 문제해결 및 정책 수립 등을 지원하고, 소재·나노, 우주, 자율주행, 핵융합 등 과학 난제 및 한계돌파 분야의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해 혁신적 활용 성과를 창출한다. 특히 슈퍼컴퓨터 활용이 저조한 산업계를 위해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기술 등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밖에 슈퍼컴퓨터 접근성 강화를 위해 국가센터 초고성능컴퓨터 6호기의 구축·운영을 올해부터 본격화하고, 7호기 도입도준비한다. 아울러 '퇴역'에 이른 슈퍼컴퓨터 자원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이전 작업, 연구장비 공유 등을 강화한다. 또 관련 기술개발·활용·운영을 수행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협의체 운영을 강화해 슈퍼컴퓨터 생태계 기반을 확충하는 내용도 확정했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초고성능컴퓨팅은 최근 데이터 급증, 초거대 AI 등 인공지능 고도화로 글로벌 기술패권 시대에 핵심 인프라를 넘어 전략자산으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이번 제3차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과학기술, 경제, 사회 전반의 초고성능컴퓨팅 역량 강화와 활용 저변 확대로 과학기술 선도국가 실현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변휘 기자 hynews@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