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中, IPEF 협정에 "인위적 시장 교란 행위는 최대 위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발언

중국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공급망 협정에 대해 경계심을 드러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에서 IEPF의 공급망 협정에 대한 입장을 질문받자 "글로벌 산업망과 공급망의 형성과 발전은 시장 법칙과 기업의 선택의 결과"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오 대변인은 그러나 "인위적으로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는 정상적인 경제·무역 활동을 정치화하며, 반도체 등 산업 관련 협력에 인위적으로 장애물을 만드는데, 이야말로 공급망 안정에 영향을 주는 최대 위험"이라고 주장했다.

한국과 미국 등 14개 IPEF 참여국은 27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IPEF 장관회의 뒤 공동 보도성명(Press Statement)을 내고 공급망 협정 타결을 선언했다고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상무부 등이 밝혔다.

마오 대변인은 또한 미국과 일본이 첨단 반도체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해 "우리는 국가 간 협력은 제3자를 겨냥해서는 안 된다고 일관되게 생각해왔다"며 "우리는 또한 소그룹 결성과 차별적이고 배타적인 협력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패권이나 사익을 지키기 위해 다른 나라의 이익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중국 측도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자신의 이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