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 기시다 총리 제의에 외무성 부상 담화로 현 상황 떠 보는 北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북일 만나지 못할 이유 없으나 日 실천행동 보여야"
日에 위성발사 일정통보→6월 위성발사·당 전원회의→열병식
노컷뉴스

G7 정상회의 확대세션에서 발언하는 기시다 총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2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북일 정상회담을 조기에 실현하기위해 고위급 협의를 갖자는 기시다 일본 총리의 발언에 대해 박상길 외무성 부상의 담화로 대응했다.

박상길 부상은 "조일 두 나라가 서로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공화국 정부의 입장"이라면서도 "일본은 말이 아니라 실천 행동으로 문제해결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총리의 발언에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로 격을 낮춰 대응했고, 또 일본의 실천 행동을 먼저 보일 것을 요구함으로써 일본의 속내를 떠보려는 의도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박상길 부상은 이날 북한의 대외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게재한 담화에서 "우리는 기시다 수상이 집권 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전제 조건 없는 일조수뇌회담'을 희망한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는데 대하여 알고 있지만 그가 이를 통하여 실지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가늠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 부상은 "지금 일본은 '전제 조건 없는 수뇌회담'에 대하여 말하고 있지만 실지에 있어서는 이미 다 해결된 납치문제와 우리 국가의 자위권을 놓고 그 무슨 문제해결을 운운하며 조일관계개선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부상은 "일본이 무엇을 하자는 것 인지, 무엇을 요구하려고 할지 잘 모르겠지만 만일 다른 대안과 역사를 바꾸어볼 용단이 없이 선행한 정권들의 방식을 가지고 실현 불가능한 욕망을 해결해보려고 시도해 보는 것이라면 그것은 오산이고 괜한 시간낭비로 될 것"이라면서, "지나간 과거를 한사코 붙들고 있어 가지고는 미래를 향해 전진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부상은 그러면서 "만일 일본이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된 국제적 흐름과 시대에 걸맞게 서로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대국적 자세에서 새로운 결단을 내리고 관계개선의 출로를 모색하려 한다면 조일 두 나라가 서로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공화국 정부의 입장"이라며, "일본은 말이 아니라 실천행동으로 문제해결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컷뉴스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에서 남측 대성동 마을 태극기와 북측 기정동 마을 인공기가 펄럭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입장에서 일본인 납치문제는 이미 해결된 것이고, 군사정찰위성 발사 등 자위권 문제는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일본 측의 '새로운 결단'을 촉구한 대목이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27일 일본인 납북자의 귀국을 촉구하는 국민 대 집회에 참가해 북한에 의한 일본인 피해자의 귀국이 실현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해 "통한의 극치"로, "정부로서는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조건 없이 만날 의사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일본 정부는 7,80년대 자국 국민 17명이 북한으로 납치돼 지난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의 방북 후 일시적 귀환 형태로 돌아온 5명을 제외한 12명이 여전히 북한에 남아 있다는 입장이지만, 북한은 12명 중 8명은 사망했고, 나머지 4명은 북한에 오지 않았다며 납치 문제는 모두 해결됐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동북아항해경보조정국인 일본에 먼저 알렸다.

북한은 다음 달 상순으로 예고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정찰위성 발사문제를 의제로 다루거나 사후평가 절차를 거처 성과를 과시할 가능성이 있으며, 오는 7월 27일 6·25 전쟁 정전 기념일, 즉 전승절 열병식으로 축제 분위기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총장은 "인공위성, 당전원회의, 휴전협정일 대규모 열병식 수순으로 대내적으로 체제결속을 이루고 대외적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려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