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산업생산과 소비동향

독일, 3월 산업생산 3.4%↓…경기침체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석달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서..예상치 하회

자동차 및 부품생산 6.5% 감소..대부분 감소세

1분기 GDP도 역성장 전망…2분기 연속 마이너스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독일의 3월 산업생산이 예상치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독일 경기 침체 공포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일(현지시간) 독일 통계청은 3월 산업생산이 전월보다 3.4%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가 전망치 1.3% 감소를 훨씬 밑돈 수치다. 1월(3.5%), 2월(2.0%) 두달 연속 증가세에서 석달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독일 경제부는 “연초에 산업생산이 호실적을 기록했지만, 3월에 예상외로 급격한 감소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독일의 핵심제조업인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생산이 전월대비 6.5% 감소했다. 기계 및 장비 생산도 3.4%, 건설부문 생산도 4.6% 감소했다.

3월 산업주문은 전월대비 10.7%나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대유행이 한창이었던 2020년 이후 가장 큰 감소세다.

코메르츠방크의 수석 경제학자인 랄프 솔벤은 “독일 제조업은 글로벌 금리 인상으로 점점 더 고통을 받고 있다”면서 “경기 침체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3월 산업생산이 고꾸라지면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역시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독일이 GDP는 지난해 4분기 0.5% 감소했는데,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될 가능성이 크다.

ING의 매크로책임자인 카르스텐 브제시키는 “GDP가 하향 조정될 경우 독일 경기가 침체에 빠졌다는 것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