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동규, 폭로 후 오늘 이재명 첫 법정 대면...어떤 말 쏟아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우진 기자 = 대장동 의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 폭로를 이어가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1일 이 대표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폭로를 시작한 후 첫 이 대표와의 대면인데다, 해당 재판이 유 전 본부장이 폭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됐던 만큼 유의미한 증언이 나올지 주목된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강규태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3차 공판을 진행한다. 3차 공판에는 유 전 본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이번 공판은 유 전 본부장이 지난해 10월 출소와 함께 폭로를 진행한 이후 이 대표와 첫 대면이다.

이번 공판에서는 사건의 핵심이기도 한 이 대표의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모른다"고 한 발언의 진위여부를 놓고 양측의 진실공방이 예상된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당시인 2021년 12월 22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의 핵심 관계자였던 김 전 처장에 대해 "하위 직원이라 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고 말하는 등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지난해 9월 기소됐다. 김 전 처장은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던 중 자신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해 12월 KBS와 인터뷰에서 검찰에 진술을 하게 된 계기로 이 대표가 김 처장을 모른다고 한 인터뷰를 거론하면서 이 대표의 주장을 반박해왔다. 그는 지난 2015년 1월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일하던 시절 자신과 김 전 처장이 이 대표와 함께 호주 출장을 갔던 것을 근거로 내세웠다.

당시 인터뷰에서 유 전 본부장은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이 대표에게) 좀 편한 사람을 데리고 오라'고 해서 리모델링을 하면서 알게 됐던 김문기 팀장이 생각났다"면서 "골프를 세 명(이 대표, 유 전 본부장, 김 처장)이 함께 쳤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7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측은 지난 17일 2차 공판일에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이 대표 측 변호인은 2차 공판에서 "피고인이 유동규, 김문기와 골프를 친 사실은 객관적 사실일 것"이라면서도 "골프를 친 사람이 김문기였는지 정확히 기억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검찰이 지난 기일 보여준 사진과 동영상에서 특이한 점이 있는데 피고인과 김문기가 단 한 번도 눈을 마주친 적이 없다"며 "당시 두 사람의 관계가 어떤지 쉽게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오후 대장동 재판에 출석하면서 "거짓말 좀 그만 했으면 좋겠다"고 이 대표를 비판했다. 이어서 그는 "(골프장에서) 2인 카트 두 대를 빌려 하나는 제가 쓰고 하나는 이재명을 보좌하기 위해 김문기가 직접 카트를 몰았다"며 "외국 골프장의 경우 캐디가 없으면 티샷을 하고 난 다음 직접 공을 찾아야 하는데 눈을 한 번도 마주친 적이 없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지난 29일 열린 이 대표의 최측근 정 전 실장의 뇌물 혐의 재판에서는 성남시장실에 설치된 CCTV가 진짜인지 여부를 두고 정 전 실장과 유 전 본부장이 갈등을 빚었다.

정 전 실장은 2013~2014년 명절 때 성남시청 사무실에서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 "사무실에는 소리까지 녹음되는 CCTV가 설치돼 있었고 무엇보다 다수의 사람이 오가는 시청 내에서 뇌물을 수수했다는 것은 전혀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면 유 전 본부장은 "늘 하던 거짓말들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생각되며 오늘 재판에서 시장실에 CCTV 뒀다고 하는데 사실은 가짜 CCTV"라면서 "음성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기능을 할 수 없는 그냥 달려 있기만 한 CCTV"라고 말했다.

3차 공판에서는 이 대표와 김 전 처장의 관계를 놓고 양측의 진실게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판 이전부터 관련 내용들이 언급된데다 새로운 진술이나 두 사람의 관계를 입증할 증거가 나올 가능성이 낮다는 시각도 있다. 기존 주장과 증거들을 언급하는 수준에서 그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핵심 관계자의 사망으로 검찰로서는 추가적인 수사가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는데다 이미 양쪽에서 관련 사실이나 증거들을 많이 언급한 것 같다"면서 "기존에 나왔던 주장과 증거들을 양측이 재언급하는 수준에서 공방이 이어질 것 같다"고 예상했다.

krawjp@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