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5월이면 누리호 3차 발사...항공우주株도 날아 오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인류의 '마지막 블루오션'이라 평가받는 항공우주 산업 관련 종목들이 들썩이고 있다. 각국 정부가 우주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정부 예산을 확대하고, 민간 투자 규모도 급증하면서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정부도 올해 우주개발 예산을 전년 대비 20% 증액하고,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의 3차 발사를 이르면 5월 안에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이날 발표했다. 증권가에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 등 관련주의 주가도 우상향 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누리호 발사체 제작에 참여하고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가는 올해 들어 30% 넘게 상승했다. 연초(1월2일) 7만1400원에 거래를 시작해 이날 9만6600원으로 마감했다. 나아가 정부의 우주개발 관련 정책이 발표된 이날 종가 기준 한화에어로스페이스(1.90%), 한국항공우주(1.74%), LIG넥스원(0.71%), 쎄트렉아이(3.30%) 등 관련주들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우주개발에 지난해보다 19.5% 증액한 8742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누리호의 3차는 오는 5~6월 내에 발사를 추진하고 2030년까지 500t급 추력 성능을 가진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와 함께 31일 제46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개최해 '2023년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 '우주발사체 발사허가 표준절차', '누리호 3차 발사 발사허가심사 결과' 등 10개 안건을 심의·확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최근 국내외 우주개발은 속도와 혁신으로 요약될 만큼 그 변화가 크며 올해 우리나라가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우주경제 강국 도약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는 올해 우주항공청 설립 등 우주거버넌스 개편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우주산업, 우주안보, 우주과학, 우주탐사, 우주수송 등 5대 임무 달성을 위한 정책을 강력하고 속도감 있게 펼쳐나갈 것"

KB증권에 따르면 전 세계 우주산업 시장 규모는 2020년 4470억 달러(523조원)에서 2040년 1조1000억 달러(1365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주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미국, 중국, 유럽 등 각국은 우주 관련 기반 산업에 대한 정부 예산을 확대중이고 민간투자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 중인 영향이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특히 올해를 중요한 해로 지목한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는 뉴스페이스 시대가 태동하는 원년으로 중장기 투자의 기초가 형성될 것"이라며 "글로벌 및 국내, 정부와 민간을 가리지 않고 우주 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가 한창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주산업은 위성체 제조, 발사체, 위성 서비스, 지상장비 등 상당한 부가가치를 지닌 첨단기술의 집약체로 평가된다. 이런 가운데 현재는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완벽한 기술 구현을 위한 초고속, 초공간 통신 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저궤도 위성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 스페이스X, 원웹 등 민간 주도의 우주 경제가 활성화 되고 있으며, 인공위성 제작·발사체 뿐만 아니라 서비스 영역으로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추세라는 점을 주목했다.

한유건 KB증권 연구원은 "소형 통신위성 수요는 2019년 205기에서2029년 5687기로 약 28배 성장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현재 전 세계 위성 메이저 플레이어는 스페이스X, 원웹 등 북미와 유럽 지역이지만 우주 패권 전쟁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인도 등 기술 성장이 가파른 국가를 중심으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저궤도 통신·인터넷 서비스 및 위성영상 관련 솔루션 업체, 중장기적으로는 발사체 HW와 서비스 및 3D프린팅 업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실질적인 영입이익(EBITDA) 흑자전환 시점이 가까운 업체도 있고, 2024~2025년에는 수익 창출이 가능한 기업도 다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주 시대가 너무 먼 미래가 아니라 2~3년 안에 도래할 현실이라면 산업과 기업에 대한 스터디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항공우주 관련 종목 가운데 코스피 종목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등이 꼽히며 코스닥 종목에서는 ▲원웹향 저궤도 위성통신 안테나 실적이 본격화되는 '인텔리안테크' ▲나사(NASA)·SpaceX에 소재·발사체 부품을 공급하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인공위성 제조업체 '쎄트렉아이' ▲위성시스템과 위성통신 단말기를 제조하는 'AP위성' ▲위성 탑재체에 장착되는 적외선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아이쓰리시스템' ▲항공 우주분야 통신 전문 기업 '제노코' 등이 꼽힌다.

yunyu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