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기시다 지지율, 한달 새 5%p 껑충…‘한국과는 반댈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우크라 방문 효과

일본 국민 68%, 한국 내 반발 영향에

“‘양보안’에도 강제동원 해결 어렵다”


한겨레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총리 관저 누리집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국민의 68%는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일방적 양보안에도 이 문제가 해결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에서 반대 여론이 큰 것이 이유로 꼽힌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7일 에서 지난 사흘 간(24~26일) 전화 여론조사(응답자 927명)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8%가 일본 피고 기업 대신 한국의 재단이 강제동원 피해자를 상대로 변제에 나서는 윤 정부의 양보안에도 ‘징용공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 않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해결될 것이라는 응답은 21%에 머물렀다. 이런 영향으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6%는 ‘향후 한-일 관계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신문은 “윤 대통령이 해결책을 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지만, 한국 내 반발이 있다”며 “일본 쪽에서도 (한국의) 정권교체 등으로 (강제동원 문제가) 재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다”고 분석했다.

16일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선 긍정적 여론이 높았다. 응답자의 63%가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부정적 평가는 21%에 그쳤다.

기시다 후미오 내각의 지지율은 한-일 정상회담과 최근 우크라이나를 전격적으로 방문한 것이 여론의 지지를 받으면서 48%까지 치솟아 50%에 육박하고 있다. 한 달 전보다 무려 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조실부모’ 얼룩말 세로의 탈출 방황…‘여친’으로 해피엔딩?
▶▶꽃피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