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연준 0.25%p 인상…기준금리 5%대 진입…韓 영향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기존 4.50~4.75%에서 4.75~5.0%로 뛰었다.

다만 연준은 이날 공개한 점도표에서 올해 말 기준금리 전망 중간 값을 5.1% 유지해 사실상 5월 예정된 다음회의에서 베이비스텝을 단행한 후 금리인상이 종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인플레이션에 무게를 두되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이후 확산되는 은행 위기 여파를 지켜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파월 의장 "올해 금리인하 없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23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은행 위기여파를 고려해 동결할 생각은 없었는지 묻는 질문에 "FOMC 회의를 앞두고 동결도 고려했다"면서도 "물가안정을 위해 목표치(2%대)로 낮추는 것으로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디스인플레이션(물가둔화)이 진행되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6개월째 서서히 디스인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며 "특히 주택분야는 신규 주택 임대를 중심으로 많이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금리인상 동결시점이 가까워진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실제로 정책결정문을 보면 금리인상을 지속적 인상(Ongoing increases)에서 추가적인 정책긴축 적절(Some additional policy firming may be appropriate)하다는 것으로 변경했다. 비둘기파(통화완화선호) 색채가 묻어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파월 의장은 "필요하다면 금리를 인상하겠다"며 "올해 금리인하를 예상하고 있다면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못 박았다.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로 인한 신용 여건과 인플레이션의 추이를 지켜본 뒤 금리인상이나 동결을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FOMC 위원들이 향후 금리 인상 경로를 각자 '점'을 찍어 보여주는 점도표에 따르면 중간 값은 5.1%(5.0~5.25%)로 기존 전망과 같았다. 베이비스텝이 한 번 정도 남았다는 의미다.

파월 의장은 "(은행위기로 인한) 신용긴축은 사실상 금리인상과 같은 효과 혹은 그 이상이다"라며 최근의 은행위기를 고려해 금리전망치를 높이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예금인출 사태 속에 은행들이 대출 조건을 까다롭게 하는 등 신용 공급을 줄이는 것이 금리 인상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은,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주목

한국은행도 기준금리 인상 여파를 지켜볼 여유가 주어졌다. 한국은행은 오는 4월 11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38로 1년 전과 비교해 4.8% 상승했다. 지난해 8월부터 이어진 5%대 물가가 4%대에 진입한 것이다.

또 지난 2월 유출된 외국인 채권투자 자금은 5억2000만 달러(6878억원)로 한달 전(52억9000만달러)과 비교해 크게 줄었다. 한미 금리격차가 벌어졌음에도 자본 유출조짐이 없다는 분석이다.

다만 4월 한국은행이 동결을 결정하고, 연준이 한차례 금리를 0.25%p 인상하면 한미 금리격차는 1.75%p로 커진다. 한미 금리 역전폭으로는 최대 기록이다.

달러와 같은 기축통화(국제 결제·금융거래의 기본 화폐)가 아닌 원화 입장에서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크게 낮아지면, 더 높은 수익률을 좇아 외국인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특히 다시 1300원선을 넘어선 환율이 금리 격차 등의 영향으로 더 뛸 경우 한국은행도 추가 금리 인상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원화가 절하(가치 하락)될수록 같은 수입 제품의 원화 환산 가격은 높아지는 만큼, 힘겹게 정점을 지난 물가에 다시 기름을 부을 수도 있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실리콘밸리은행(SVB), 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 이후 금융 불안에 대한 시장의 경계감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금융안정 상황 전개와 그에 따른 미국 통화정책 관련 기대변화 등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수 있다"며 "대외 여건 변화와 국내 가격변수, 자본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