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신설전형’만 잘 체크해도...가고싶은 수도권 대학 길이 보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학사, 2024학년도 신설전형 분석
지역균형전형 도입 총 46개 대학
성균관대는 ‘과학인재전형’ 신설
단국대 ‘DKU인재(면접형)’ 마련
동덕여대·삼육대·한신대 논술 추가


매일경제

2024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 지역균형선발 대학 규모 <자료=한국대학교육협의회, 진학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올해 입시를 치르는 고3 학생들의 대입 준비가 본격화됐다. 2024년도 입시는 대학별로 신설된 전형들이 있어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입시업체 진학사가 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2024학년도 신설 전형에 대해 분석했다고 21일 밝혔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선발)전형을 살펴보면 수도권 대학을 대상으로 교과성적 위주의 지역균형 선발을 10% 이상 운영하도록 한 교육부의 권고에 따라 2024학년도에 지역균형 선발을 실시하는 대학이 증가했다. 올해 동덕여대·삼육대·안양대·한경대·한국공학대·한국항공대·한성대가 지역균형전형을 새로 도입해 총 46개 대학에서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지역균형 선발을 진행한다.

이 중 동덕여대·삼육대·한경대·한국공학대·한성대는 기존에 운영하던 교과전형을 지역균형전형으로 대체했다고 볼 수 있다. 안양대와 한국항공대는 기존 교과전형에 지역균형전형(학교장추천전형)을 추가했다. 지역균형전형의 경우 대체로 소속 학교장의 추천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원 전에 학교와 상의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수시에서 많은 수험생이 선호하는 수도권 지역에서는 학생부위주(종합)의 선발규모가 크다. 성균관대가 ‘과학인재전형’을 신설해 공학계열과 자연과학계열 모집단위에서 일부 인원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로 7배수의 학생을 선발하고, 1단계 통과학생을 대상으로 면접을 치러 서류평가 70%, 면접평가 3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단국대도 면접고사를 도입한 ‘DKU인재(면접형)’을 신설했다. 그동안 SW인재전형으로 선발하는 5개 모집단위를 제외하면 모두 서류 100%로 선발해 왔는데 올해엔 이를 서류형과 면접형으로 나눠 선발하게 된다.

숙명여대는 서류100% 전형인 ‘디지털융합인재전형’을 신설해 인공지능공학부·지능형전자시스템전공·신소재물리전공·컴퓨터과학전공·데이터사이언스전공을 해당 전형으로 선발한다. 이들 5개 모집단위에서 기존의 자연계열 학생부종합전형인 숙명인재(서류형)으로는 선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전형 신설과는 차이가 있다.

매일경제

2024학년도 논술전형 실시 대학 <자료=진학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논술고사를 치는 올해는 38개로 소폭 늘었다. 실시 대학에는 울산대와 한양대(ERICA)가 논술전형을 폐지했고 동덕여대·삼육대·한신대가 새롭게 추가됐다. 삼육대와 한신대는 이전에 적성고사를 실시하던 대학이다. 적성고사가 폐지된 후 가천대·고려대(세종)·수원대가 2022학년도에, 서경대와 홍익대(세종)가 2023학년도에 논술전형을 도입한 데 이어 올해 삼육대와 한신대까지 합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시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수능 위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서울대가 전년도에 지역균형전형을 신설해 교과평가를 반영한 바 있다.

올해는 고려대가 정시에 학생부교과 성적을 반영하는 교과우수전형을 신설하여 427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수능 성적 80%와 교과 성적 20%를 합하여 학생을 선발하는데 서울대와 같이 학생부의 세부능력 특기사항 등을 함께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성적만을 평가 대상으로 삼는다. 1등급에 100점, 2등급에 98점을 부여해 1·2등급 사이의 반영 점수 차이는 크지 않은 편이지만 3등급 94점, 4등급 86점 등으로 등급이 하락할수록 감점 폭이 커진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신설 전형은 경쟁 대학뿐만 아니라 해당 대학의 전형에도 영향을 준다”며 “전형이 신설되면서 기존 전형의 선발인원이 감소하기도 하므로, 관심대학의 전형이 전년도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꼼꼼히 살펴 본인의 유불리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