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국판 스페이스X 이노스페이스 "한빛-TLV 시험발사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국내 우주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21일 독자 개발한 엔진 검증용 시험 발사체 '한빛-TLV' 시헙발사가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한빛-LTV가 19일 오후 2시 52분(현지시각) 브라질 공군 산하 알칸타라 우주센터(CLA)에서 발사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판 스페이스X인 우주개발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21일(이하 현지시간) 독자 개발한 엔진 검증용 시험발사체 '한빛-LTV'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노스페이스는 이번 발사체 시험발사 성공으로 소형 위성을 수송하는 발사체 제작 능력을 입증했다.

소형 인공위성 수송능력으로 출발한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처럼 한국에도 인공위성을 대신 쏘아주는 민간 업체가 자리잡게 됐다는 뜻이다.

이노스페이스에 따르면 국내 첫 민간 발사체인 한빛-LTV가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19일 오후 2시52분(한국시각 20일 오전 2시52분)에 발사됐다. 한빛-LTV는 이후 106초간 엔진이 연소했고, 4분33초 동안 정상 비행한 뒤 브라질 해상 안전설정구역에 정상적으로 낙하했다.

이노스페이스가 계획한 엔진 연소 시간 118초에 비해서는 연소 시간이 12초 짧았지만 비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했고, 추력 안정성도 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노스페이스는 이번 발사로 상업 발사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의 엔진 독자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고 자평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이사는 로켓 개발 기술 역량 확보와 함께 세계 우주 발사 서비스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노스페이스의 한빛-LTV는 자체적으로 독자 개발한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했다. 엔진 성능을 알아보기 위한 발사였다.

이노스페이스의 하이브리드엔진은 고체 연료와 액체 산화제를 연료로 하며 구조가 단순하고 추력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노스페이스는 특히 자사가 고체연료에 파라핀 소재를 사용했다면서 이는 기존 하이브리드 발사체용 고체연료와 비교할 때 연소 속도가 빠르고, 추진 기관의 추력 성능도 높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노스페이스는 이번 엔진 성능 검증을 발판으로 본격적인 실제 위성 발사에 사용할 '한빛-나노'를 제작해 내년부터 위성 발사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