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8 (월)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美 "미 드론, 흑해서 러 전투기와 충돌·추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AP/뉴시스] 미국 정찰용 무인기(드론) MQ-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14일(현지시간) 러시아 전투기가 흑해 상공에서 미군 무인기(드론)와 충돌해 드론이 추락했다고 미군이 밝혔다.

CNN, 가디언에 따르면 팻 라이더 미 공군 대변인은 "중부유럽표준시(CET) 기준 오전 7시3분께 러시아 수호이(Su)-27 1기가 미군 드론 MQ-9 프로펠러와 충돌해 공해상으로 추락시켰다"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 전투기는) 충돌 전 MQ-9 앞에서 여러 차례 연료를 뿌리고 비행했다. 무모하고 비전문적이었다"며 "이 사건은 안전하지 않고 전문적이지도 않으며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미군은 흑해 상공 국제 공역에서 일상적인 작전을 수행하던 중 충돌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제임스 헤커 미 공군 사령관은 "MQ-9은 국제 공역에서 일상적인 작전을 수행하던 중 러시아 전투기에 충돌해 완전히 파괴됐다"며 "러시아의 안전하지 않고 비전문적인 비행으로 두 항공기 모두 추락할 뻔 했다"고 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이에 대해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미국의 우려를 표명하기 위해 러시아에 연락을 취할 것이라고 했다.

커비 조정관은 특히 "우리는 이 영공에서 1년 동안 계속 비행해 왔다"며 러시아와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통보할 책임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 사건에 대해 동맹국들에게 브리핑했다고 확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