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8 (월)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다목적 무인기·자폭드론…첨단무기 총출동한 드론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극한 환경 최적화 장시간 운용 수소 드론도 대거 출품

연합뉴스

드론쇼 코리아 개막…스텔스 무인기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드론쇼 코리아(Drone Show Korea)'에서 대한항공이 전술무인기, 스텔스 무인기, 대형 전략 정찰 무인기 등을 전시하고 있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드론쇼코리아는 역대 최대 규모인 국내외 172개사(625부스)가 참가하는 전시회와 8개국 46명이 연사(좌장 포함)가 참여하는 콘퍼런스, 체험 이벤트로 구성된다. 2023.2.23 ccho@yna.co.kr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적의 핵심 기지를 24시간 감시 정찰할 수 있는 무인기입니다. 이 기종은 미국, 중국, 이스라엘, 한국만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 정상급 무인기입니다."

2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3 드론쇼 코리아'는 첨단 군사 무기 전시장이었다.

육·해·공 3군을 비롯해 공공연구기관, 민간 기업들이 마치 경쟁이라도 하는 듯 군 작전용 장비와 시스템을 전시했다.

연합뉴스

지뢰탐지 수색임무 수소연료 무인차량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드론쇼 코리아(Drone Show Korea)'에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지뢰탐지, 감시, 수색 등 군작전용 수소연료 지상무인차량을 전시하고 있다. 2023.2.23 ccho@yna.co.kr


육군은 개인 휴대 전투 드론,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 군단 정찰용 무인기, 액화수소 드론 등 드론과 로봇을 결합한 드론봇 전투체계를 선보였다.

해군은 복합임무(감시·정찰, 기뢰탐색) 무인수상정, 선체 청소 로봇, 해상 대테러작전용 드론 등 미래 해양전을 대비한 유·무인 복합전투체계를 전시했다.

공군은 고고도 정찰용 무인항공기, 기지 외곽 및 취약지역 감시정찰 소형모듈화 드론, 조난자 탐색구조용 드론 등 공중 무인체계 비전을 제시했다.

LIG넥스원은 정찰하고 자폭 공격도 가능한 복합형 드론과 4기 1개 조로 24시간 작전을 펼칠 수 있는 다목적 무인헬기를 들고나왔다.

5㎞ 이상 거리에서 접근하는 무인기를 탐색하고 추락시킬 수 있는 드론 방호 시스템을 전시했다.

연합뉴스

국가주요시설 보호 드론 방호 시스템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드론쇼 코리아(Drone Show Korea)'에서 LIG넥스원이 국가주요시설에 접근하는 무인기를 탐색하고 추락시킬 수 있는 드론 방호(안티 드론) 시스템을 전시하고 있다. 2023.2.23 ccho@yna.co.kr


이 시스템은 레이다와 RF 스캐너를 통해 획득한 융합 정보를 기반으로 전자 광학카메라로 표적을 찾고 격추하는 안티드론 통합솔루션이다.

강현상 LIG넥스원 팀장은 "북한 무인기 사태 때문에 관람객들이 무인기로부터 국가 주요 시설을 보호하는 '드론 방호 시스템'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스텔스 무인기, 전술 무인기, 정찰용 수직 이착륙기, 중·고고도 전략 정찰 무인기를 전시했다.

행사장에는 친환경 수소 드론도 대거 전시됐다.

SK E&S 부스에는 수소에너지 생산부터 유통, 소비까지 전 단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연합뉴스

수소 드론 충전 시스템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드론쇼 코리아(Drone Show Korea)'에서 SK E&S가 수소를 연료로 하는 드론과 수소충전시스템을 전시하고 있다. 2023.2.23 ccho@yna.co.kr


세계 최장인 13시간 연속비행에 성공한 액화수소 드론, 풍력발전단지와 가스관을 공중에서 살펴보는 수소 드론도 선보였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극한 환경에 최적화된 일체형 수소 드론을 비롯해 수소연료전지 자율주행로봇, 지뢰탐지·수색 임무를 수행하는 군용 수소 이동차량(UGV) 등을 공개했다.

cc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