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중성화 효과 없다는 새덕후 주장 사실 아냐…캣맘도 책임감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양이 밥자리수 늘면서 개체수도 증가

중성화 한계 있어…책임 있는 돌봄해야

뉴스1

서울 시내 한 공원에서 낮잠을 자고 있는 길고양이들의 모습. 2021.1.2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야생 조류 촬영 전문 유튜브 채널 '새덕후'가 최근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TNR)은 개체 수 감소 효과가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 서울시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다만 불특정 캣맘들(또는 캣대디)이 장소를 불문하고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면서 개체 수 조절에 한계가 있고 사회 문제가 지속되는 만큼 캣맘도 '책임 있는 돌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스1

서울시는 6일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에서 '올바른 길고양이 돌봄방안 마련을 위한 동물보호 관계자 회의'를 열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 버티기 힘든 민원…캣맘 등록제 필요

보호소에서 입양한 고양이를 10년째 반려묘(가정묘)로 키우고 있다는 유튜버 '새덕후'는 지난달 28일 '고양이만 소중한 전국의 캣맘 대디 동물보호단체분들에게'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그는 "특정 단체 및 사람을 비방하거나 고양이 혐오범죄 조장을 위한 영상이 아니다"라고 운을 띄운 뒤 마라도에 서식하는 길고양이가 천연기념물인 조류 등을 사냥하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개체 수 감소 효과가 없다"며 길고양이를 정말 보호하고 싶으면 집으로 데려가 책임지고 키울 것을 제안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6일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에서 '올바른 길고양이 돌봄방안 마련을 위한 동물보호 관계자 회의'에서 "지속적인 중성화를 통해 길고양이 개체 수는 감소 추세"라며 "마라도와 수도권은 상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배진선 서울시 동물보호과 동물보건팀장은 이날 '길고양이 현황' 발표를 통해 "중성화율이 높아질수록 새끼고양이 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모니터링을 통해 증명됐다"며 "다만 중성화 사업 물량만으로 감소시킨 것이 아니라 길고양이를 돌보는 시민이 중성화를 해 실질적인 개체 수 감소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 팀장은 "이전에는 길고양이 중성화 요구 민원이 많았다면 지금은 돌봄 민원이 많아졌다"며 "개체 수에 비해 밥자리 수가 비교적 많이 발견돼 개체 수가 계속 늘고, 밥자리(겨울집 포함)가 비위생적이거나 사료를 봉지에 담아두는 경우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중성화만으로 길고양이 갈등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며 "비공식 길고양이 돌봄시설은 돌봄시민과 공원부서가 합동으로 폐기하고, 사료는 정량 급여 등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발제를 맡은 김성호 한국성서대학교 교수는 "사회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는 길고양이 돌봄 2.0을 선언해야 한다"며 "이제는 감성보다는 이성적 판단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과거 길고양이로 인한 갈등은 생태, 환경과 관련한 것이었다면 이후 캣맘 혐오 논란에서 이제는 캣맘끼리 갈등을 겪는 양상으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와 관리 문제 등을 놓고 캣맘끼리 고소·고발하는 일이 적지 않게 벌어지고 있다. 지자체가 인정한 공식 길고양이 급식소를 받은 캣맘과 그렇지 않은 캣맘이 서로 관공서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담당 공무원이 이를 버티지 못해 자주 교체되는 일까지 생긴다.

김 교수는 "고양이 천국인 일본 와카야마현이나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등은 길고양이 급식을 금지하는 조례를 신설하거나 무분별하게 먹이를 주는 행위를 규제하고 있다"며 "독일 니더작센 하노버시는 길고양이 케어테이커(캣맘)들에게 중성화, 칩 삽입, 등록 의무화를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구역에서 이웃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은 되도록 피해서 먹이를 주고 밥자리는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며 캣맘(캣대디) 등록제, 반려묘 등록제 의무화 등을 제안했다.

뉴스1

서울시는 6일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에서 '올바른 길고양이 돌봄방안 마련을 위한 동물보호 관계자 회의'를 열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염된 밥자리, 갈등 생기고 고양이 건강 위협

이날 회의에는 한국고양이보호협회, 동행길, 서동행, 길냥이와 동고동락 등 고양이 보호 활동을 하는 단체들이 참석해 돌봄과 관련한 의견을 개진했다.

동물권행동 카라 관계자는 캣맘 등록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디시, 일베에서 갈등 구도를 만들고 야생동물과 길고양이가 대립하는 것 같은 현재 구도에서 등록제가 도입되면 현장에서 뛰고 있는 사람들(캣맘)에게 화살이 돌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유주연 나비야사랑해 대표는 "우리 같은 보호단체는 고양이를 구조하고 TNR 하면서 입양까지 보낸다"며 "고양이 밥자리가 깨끗해야 하는 이유는 이웃 갈등도 문제지만 오염되고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된 고양이들의 건강이 위협받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수의법의검사(사체 부검) 결과 종합분석(2019~2021년)에 따르면 동물이 질병으로 죽은 경우가 46.5%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학대 39.2%, 원인미상 8.9%, 기타 5.3%로 나타났다.

의뢰건수의 78.4%는 백신접종 등 수의학적 관리나 집에서 돌봄을 받지 못하는 길고양이 또는 일부 유기견으로 조사됐다. 관리를 받지 못하다보니 범백혈구감소증(범백)과 같은 전염병이나 살인진드기 등 인수공통감염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학대로 정리된 내역도 다발성 손상이 20.3%로 가장 많았다. 중독, 두부 손상 내역도 사람이 고의로 학대한 것인지, 교통사고 등 주변 환경에 의한 사고사인지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길고양이의 경우 2019년 서울시에서만 5600여 마리가 교통사고를 당해 죽은 것으로 조사됐다. 로드킬 당한 동물도 다발성 손상을 보인다. 개가 고양이를 물거나 동족끼리의 싸움으로 인한 물림사도 있으니 이제는 이성적 판단으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회 갈등 관리를 위해서는 캣맘부터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너도나도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다보면 자칫 비둘기처럼 유해동물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최미금 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동행) 이사는 "길고양이에게 사료를 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서울시가 캣맘들에게 길고양이 밥 주라고 위임한 것은 아니다"라며 "사회 갈등이 커질수록 그 피해는 결국 고양이에게 돌아가게 된다. 우리부터 돌봄관리 기준을 정하고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경 서울시 동물보호과장은 "길고양이 개체 수는 2008년 이후 16년째 민관협력 중성화 사업 결과로 줄고 있다"며 "하지만 길고양이로 인한 갈등이 울음소리 등 단순 불편 민원에서 길고양이를 돌보는 영역으로 돌봄갈등 민원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길고양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제는 어떻게 고양이를 보호하는 것이 갈등을 줄이고 도시생태계에서 공존할 수 있을지 고민할 때"라며 "올바른 길고양이 돌봄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해피펫]

뉴스1

서울시는 6일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에서 '올바른 길고양이 돌봄방안 마련을 위한 동물보호 관계자 회의'를 열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ews1-100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