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오세훈 “서울광장 분향소는 불법, 장소 제안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주재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핼러윈 참사 유가족 측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분향소와 관련, 불법 시설물이라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유가족 측이 분향소를 스스로 철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7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 주재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유가족 측에) 1주일이라는 충분한 시간을 주고 불법 설치된 설치물을 스스로 철거해 주기를 부탁드렸다”고 했다.

오 시장은 “(핼러윈) 참사를 겪으면서 많은 반성을 했다. 예상치 못한 사건이 일어나 시장으로서 면목이 없고, 유가족과 사상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도 했다.

그는 “참사 후속 조치가 마무리 안 된 상태여서 최근에 여러분이 보시기에 굉장히 우려스러운 장면이 연출됐다”며 “서울시장으로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유가족 측에 12일 오후 1시까지 서울시가 앞서 제안했던 녹사평역 분향소 수용 여부와, 수용하지 않을 경우 광화문광장·서울광장을 제외하고 유가족이 생각하는 대안을 제안하라고 요청했다. 유족 측은 시의 요청을 거부하고 “더는 직접 소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시장은 “저희는 광장 운영에 대한 원칙을 갖고 있다. 원칙에 반하기 때문에 (광장) 분향소를 허용하지 않았다”며 “녹사평역에 있는 시설물을 어디로 옮길지도 저희가 제안을 드렸다”고 했다.

오 시장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13일까지 지하철 탑승 시위를 중단하면서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등을 촉구한 것과 관련, “지난번에 서울시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고, 판단은 전장연으로 넘어갔다. 추가적인 메시지는 없다”고 했다.

그는 “지하철 운영을 어렵게 하는 형태의 시위는 진정한 사회적 약자인 서울시의 평범한 시민들, 대중교통을 교통수단으로 쓸 수밖에 없는 서민들에게 여러 불편을 초래하는 형태의 시위이므로 용인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철도안전법을 매우 위중하게 위반하는 형태의 시위에 대해서는 앞으로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 문제에 대해서는 “무임승차 문제는 전국적 현상”이라며 “기획재정부는 지방자치단체가 풀 문제라고 하지만 서울시의 생각은 좀 다르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일부라도 도와야 (지하철) 요금 인상 시 인상폭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중앙정부가 다 도와달라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인 평균 수명은 80세를 넘은지 오래다. 스스로 ‘나는 노인이다’라고 생각하는 60대 중반은 급격히 적어지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사회적 논의를 통해 연령별·소득 계층별·탑승 시간대별로 여러 정교한 새로운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오경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