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준석 ‘윤 대통령 당비 300만원’ 직격···“200만원 낸 대표에게는 총질하더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 전대 등장은 당무개입”

대통령실의 김기현 후보 지지엔

“대선 치르며 빚진 것 많을 것”

경향신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정경관에서 정치외교학과 ‘한국의신보수주의’ 주최로 열린 특별 강연 ‘보수주의의 길을 묻다’에서 학생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는 7일 “전당대회에 원래 끼면 안 되는 분, 대통령이 등장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당무개입 논란을 비판했다. 특히 전날 대통령실이 ‘한달에 300만원 당비 내는 당원으로서 대통령도 할 말이 있다’고 밝힌데 대해 “그런 걸 당무개입이라고 부른다”고 공격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SBS라디오에 출연해 “당무개입 이런 것을 언급하는 것을 주저했었는데, 어제 대통령실에서 오피셜로 ‘당비 300만원 냈는데 얘기 좀 할 수 있는 것 아니냐’ 이랬다”며 전대에 대통령이 등장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저도 대표할 때 당비를 200(만원) 넘게 냈을 텐데, 제 말은 안 듣던데”라며 “당대표 뒤에서 총질하던 사람들이 ‘당비 300(만원) 내니까 말 좀 하자’ 이러는 것은 장난하자는 건가”라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이 1호 당원으로서 의견을 개진한 것이란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 “우리는 그런 걸 당무개입이라고 부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실이 당대표로 김기현 후보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정치에서 빚을 못 갚으면 파산하거나 신용불량자가 된다”며 “윤 대통령께서도 대통령 선거를 치르면서 빚을 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답했다.

전당대회 당권주자로 나선 천하람 후보도 이날 윤 대통령의 당무 개입 논란을 두고 “(특별당비를 내는) 그 정도의 영향력만 행사하시겠다는 건지 되묻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전당대회 비전발표회를 마치고 ‘윤 대통령이 많은 당비를 내는 만큼, 당무에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보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또 “당원들이 보통 한 달에 1000원 정도, 많으면 5000원, 1만원씩 낸다. 그렇다면 300만원 나누기 1000원 해보라”고 말했다.

천 후보는 “대통령의 공천 개입이 없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은 우리 당의 분란을 예방하고 공천 신뢰도를 높이기 때문”이라며 “과거 대통령이 공천에 개입하거나 대통령 측근이 개입했을 때 항상 수렁에 빠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통령께 충성 경쟁하고 무조건 대통령의 뜻을 따라야 한다는 분들이 과연 본인의 공천이 위협받을 때도 지금의 입장을 유지할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연관 이미지

이두리 기자 redo@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