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기자수첩] 정치 공방으로 변질된 이재명 수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우진 기자 = "검사 독재정권의 검찰답게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다",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격한 발언이 이어졌다. 대장동·위례신도시 사업 의혹으로 소환조사를 받은 전후에 나타난 양상이다.

뉴스핌

박우진 사회부 기자


이 대표는 소환조사에 대해서 불편한 심기를 수차례 드러내면서 검찰과 조사일정, 방식 등을 놓고 기싸움을 벌였고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검찰 역시 이 대표 측에서 소환조사에 대한 공격에 "이 대표 상대로 조사를 진행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정치적 수사로 폄훼하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응수했다.

그러는 사이 대장동 의혹을 포함해 이 대표와 관련된 사안들에 대한 진실 공방보다는 정치적인 공방으로 흐르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앞서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한 소환조사때와 마찬가지로 지난달 28일 이 대표의 소환조사 당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이재명은 무죄"와 "이재명은 감옥가라" 구호를 앞세우며 반으로 나뉘어졌다.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사건의 의혹이 풀리지 않은 채 공방이 1년 넘게 장기화되는 것이 과연 서로에게 좋을지 의문이다. 정치적 공방을 버리고 법정에서 진실 공방으로 의혹을 풀어야 할 때이다.

이 대표 입장에서는 지지층 결집이라는 정치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국민들이 사건에 대한 피로감도 느낄 수 있고 문제가 되는 사건으로 계속 언급되는것이 본인에게 결코 좋지 않을 것이다. 거리낄 것이 없다면 당당하게 수사를 받고 의혹을 털어내는 것이 야당 대표로서 소임에 맞는 일이라고 본다.

검찰 등 수사당국은 신속하게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의혹을 풀어내야 한다. 공방이 장기화된 데에는 이전 수사팀이 제대로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면서 교체된 것도 원인중 하나다.

수사기관은 공정하고 신속한 수사로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재판부도 공정한 판결로 사건의 진실을 시원하게 밝혀내야 할 것이다.

krawjp@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