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제 지지자 이름으로 공격받은 의원님들께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현안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지자들을 향해 “저와 함께하는 동지라면 문자폭탄 같은 내부를 향한 공격은 중단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를 향한 검찰의 수사가 정점을 향해 가는 상황에서 당 비주류를 향한 강성 지지층의 공격까지 이어지자 이 대표가 ‘통합 메시지’를 낸 것이다.

이 대표는 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어제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지지자의 이름으로 비난문자 폭탄을 받으신 분의 말씀이 있었다”며 ‘문자폭탄’ 자제를 요청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몇몇 의원들이 ‘팬덤정치’에 우려를 표시한 것에 대한 응답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이재명 지지자의 이름으로 공격받고 상처받으신 의원님들께는 사과말씀 드린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또 “비난과 다툼으로 우리 안의 갈등과 균열이 격화되는 것은 자해행위이다. 갈등과 분열은 우리가 맞서 싸워야 할 ‘검사독재’ 세력이 가장 바라는 일”이라며 “이재명의 진정한 동지라면 내부를 향한 비난과 공격은 오히려 말려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의 이름을 걸고 갈등과 분열의 씨를 뿌리거나 이재명을 해치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대여 투쟁 방식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발언에 나선 의원들은 지도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주말 집회 계획을 놓고 불만을 쏟아낸 동시에 지도부가 강성 지지층에 휘둘려선 안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고 한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의총에서 “팬덤정치에 기대는 건 그만해야 한다”고 했고, 또 다른 의원도 “강성 지지층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조국의 강’을 못 건너서 선거에 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키 4m 코끼리 사냥한 인류…고기 13t 말리고 얼리고
▶▶신규 전염병, 사흘에 하나꼴로 출현하고 있다▶▶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