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공공요금 인상 파장

물가가 성장 발목…공공요금 안정 지자체에 인센티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물가가 성장 발목…공공요금 안정 지자체에 인센티브

[앵커]

물가와 금리의 동반 상승에 소비는 위축되고, 수출마저 부진에 빠지면서 올해 경제 성장이 예상을 크게 밑돌 것이란 우려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오늘(3일) 지방 공공요금 덜 올리도록 유도하고 반도체 같은 제조업 수출을 더 밀어주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온종일 불을 쓰는 이 순댓국집은 한 달에 160만원 나오던 가스비가 최근 들어 230만원으로 뛰었습니다.

각종 물가 상승에 순댓국 가격을 고친 지 겨우 석 달밖에 안됐는데, 가게를 유지하자니 또 올려야 할 형편입니다.

<조경인 / 순댓국 가게 운영> "어르신들은 벌써 또 올랐어요? 그래요. 머릿고기 1만2천원하던게 1만7천원이 됐고, 곱창이나 간 같은 것도 물가가 많이 올랐어요."

올해 가스와 전기료를 비롯해 버스비 등 공공요금이 더 오르면 상품과 서비스 가격 줄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정부는 공공요금 안정 노력을 한 지자체에는 특별교부금 등을 나눠줄 때 더 많은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가격이 급등한 농축수산물을 주간 단위로 골라 20% 할인 지원에도 나섭니다.

그동안 경제를 떠받쳐왔지만,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수출도 밀착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수출 부진이 예상되는 상반기에 올해 수출 지원 예산 3분의 2를 집중 지원하고 역대 최대인 연간 360조원의 무역금융도 공급합니다.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전 경제부처 모든 공무원이 영업사원이 되어 소관 업종·품목별 수출·투자를 철저히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세계적 경기 둔화 속에 이런 부양책이 얼마나 효과를 낼지는 미지수입니다.

한국은행과 국제통화기금 IMF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을 1.7%로 예상한 가운데, 정부는 더 낮은 1.6%를 제시했지만, 현재와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trigger@yna.co.kr)

#물가 #수출 #성장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