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오르트구름에서 왔어요"…5만년 만 혜성, 2일 새벽 지구 근처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2일 새벽 3시쯤 지구와 가장 가까운 지점 통과 약 4250만킬로미터 거리
북극성 서쪽 기린자리 부근에서 고도 약 40도의 혜성 소형 망원경으로 관측 가능
태양계 끝 오르트구름에서 왔으며 주기는 5만년으로 추정
노컷뉴스

(위)지난달 28일 강원도 인제군에서 촬영한 ZTF 혜성. (아래)지난달 19일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촬영된 ZTF 혜성. 이시우 씨·염범석 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만년 만에 지구를 지나는 혜성을 관찰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찾아왔다.

한국천문연구원은 2일 새벽 3시쯤 C/2022 E3 ZTF혜성이 지구와 가장 가까운 지점(근지점)을 통과할 것이라고 1일 밝혔다. ZTF혜성의 근지점 거리는 약 4250만킬로미터로 지구와 달 거리의 약 110배에 해당한다.

근지점에서 ZTF혜성의 예상 밝기는 5등급으로 새벽에 북극성 서쪽 기린자리 부근에서 고도 약 40도의 혜성을 소형 망원경으로 볼 수 있다. 조건이 좋을 경우 광해가 적은 곳에서는 쌍안경으로도 관측 가능하다.

노컷뉴스

2월 1일부터 2월 10일까지 ZTF 혜성의 경로. 한국천문연구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근지점을 지난 뒤에는 달빛 때문에 관측 조건이 좋지 않으며 달이 없는 이달 10일부터 중순까지는 새벽시간에 6등급 정도 밝기인 혜성을 관측할 수 있다.

ZTF혜성은 지난해 3월 미국 샌디에이고 팔로마천문대에서 발견됐으며 주기는 5만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달 12일 태양과 가장 가까운 지점(근일점)을 통과했다.

노컷뉴스

지난달 25일 미국 레몬산에서 천문연 OWL-4호기로 촬영한 ZTF 혜성(한국천문연구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혜성은 주로 얼음과 먼지로 구성돼 있는데 ZTF혜성은 태양계 끝 오르트구름에서 왔으며 혜성 핵 주위의 가스층인 코마에 탄소이원화 분자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돼 녹색 빛을 띤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