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2차 조사 앞두고, 대장동 '428억 약정' 의혹 다시 다지는 검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배임; 유력 동기로 간주
명의자 김만배·설계 정영학 조사
추가 조사는 2월 둘째 주말 거론
한국일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2차 조사에 대비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 일당을 다시 불러 조사했다. 사업 특혜 대가로 김씨 등이 이 대표 측에 약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428억 원 의혹 등 이 대표가 부인하는 혐의를 탄탄히 다지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위례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31일 민간사업자 김씨와 정영학 회계사를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들을 통해 이 대표가 지난 28일 1차 조사에서 제출한 A4용지 33쪽 분량의 서면 진술서 내용 중 혐의를 부인하는 대목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대표의 2차 조사에서 대장동 핵심 의혹인 천화동인 1호 차명 지분을 이 대표가 인지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이날 김씨에게 천화동인 1호에서 428억 원이 이 대표 측(김용·정진상·유동규)에 제공되기로 상호 합의한 대목을 이 대표 역시 알고 있었는지 등을 추궁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서면진술서에서 "천화동인 1호는 사건이 터지고 난 뒤 알았다"며 지분 역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소유라는 입장이지만, 검찰은 428억 약속이 이 대표의 핵심 혐의인 배임의 주요 동기 중 하나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 안팎에선 수사팀이 이 대표를 압박할 카드를 마련하기 위해 김씨를 상대로 조사 강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천화동인 1호 자금 운영과 이 대표 측의 승인 여부 등의 연결고리를 김씨의 입을 통해 입증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미 이 대표가 428억 약속을 유 전 본부장의 보고를 받은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통해 알고 있었던 정황을 대장동 일당의 공소장에 담은 바 있다.

검찰은 또한, 대장동 사업 구조를 설계한 정 회계사를 상대로도 이 대표 주장의 맹점을 파고드는 신문을 이어갔다. 정 회계사는 공모지침서 작성 단계 등에서 민간사업자들의 이익 극대화 방향으로 사업 구조를 짰으며, 앞선 위례 사업에도 깊이 관여한 인물이다. 이 대표는 진술서에서 "대장동 일당이 위례 분양 사업에 관여한 사실을 몰랐다"며 "대장동 사업에선 특정금전신탁에 숨어있어 그들에게 사업 비밀을 유출할 이유가 없다"고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검찰은 추가 조사에 응하기로 한 이 대표 측과 2차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주말 조사를 원하는 이 대표가 이번 주말 민주당의 윤석열 정부 규탄대회와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에 참석할 예정인 만큼, 조사는 다음 주말로 미뤄질 공산이 크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