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영국, 올해 나홀로 역성장 전망에 충격…브렉시트 회의론 커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이 올해 세계 주요국 중 가장 부진한 경제 성적표를 받을 것이란 전망에 새삼 충격을 받은 모습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30일(현지시각) 발간한 세계 경제 전망(WEO) 보고서에서 올해 영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6%로 제시했습니다.

이는 주요 7개국(G7)을 포함해 주요국 중 유일한 역성장 전망입니다.

또 지난해 10월에 비해 많은 국가의 성장률 전망치가 높아진 상황에서 영국은 뒷걸음질을 쳤습니다.

심지어 전쟁으로 제재를 받는 러시아의 올해 성장률(0.3%)보다도 낮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IMF는 영국이 가스 의존도가 높아서 에너지 요금이 많이 뛴 데다가, 금리 인상에 따른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이 겹치며 가계 부담이 커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전에 비해 일손이 부족한 점도 한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IMF는 영국 경제 성장세 부진 요인으로 정부의 통화·재정 긴축정책을 꼽았다고 더 타임스가 31일 전했습니다.

BBC는 지난해 9월 리즈 트러스 총리의 대규모 감세 발표에 따른 금융시장 충격 이후에 영국 경제 환경이 악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율과 금리 인상이 필요해졌고 그로 인해 경기가 둔화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IMF 전망이 더 암울하게 다가오는 것은 당장 정책 방향 변경이 쉽지 않아 보인다는 점입니다.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은 다음 달 2일 10번째 금리인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제러미 헌트 영국 재무부 장관은 가장 좋은 감세는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이라고 선을 그어놨습니다.

31일 브렉시트 (Brexit·영국의 EU 탈퇴) 3주년을 앞두고 부진한 성적표가 나오자 브렉시트에 관한 회의론도 커지고 있습니다.

가디언은 여러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면 영국인 57%는 유럽연합(EU) 재가입을 지지할 의향이 있다고 여론조사 전문가를 인용해서 보도했습니다.

대형 사모펀드 테라 퍼마의 설립자인 가이 핸즈는 이날 B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브렉시트가 완벽한 재앙이며 거짓말투성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브렉시트는 영국과 유럽 양측 모두가 패배한 사건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텔레그래프지는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를 인용해서 브렉시트로 인한 비용이 연 1천억 파운드(152조 원)에 달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영국의 국내총생산(GDP)은 브렉시트로 인해 4% 더 작아졌으며, 기업 투자는 G7 평균에 비해 19% 덜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리시 수낵 총리는 이날 브렉시트 3주년 메시지에서 "우리는 브렉시트가 봉인 해제한 자유에 힘입어서 크게 전진했다"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유럽에서 가장 빨리 했고 70여 개국과 무역 협정을 체결했으며 국경 통제권을 다시 확보하는 등 자신감을 갖고 독립 국가로서 길을 개척했다"고 말했습니다.
소환욱 기자(cowboy@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