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나토 총장 “韓, 우크라 군사적 지원 나서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한 특별강연서 공개적으로 촉구

동아일보

尹, 나토 사무총장 면담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한국이 군사적 지원에 나서 달라고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30일 한국을 방문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서울 강남구 최종현학술원에서 ‘대한민국과 나토: 위험이 가중된 세계에서 파트너십 강화의 모색’을 주제로 진행된 특별강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 중인 국가에 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바꾼 국가가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경제 지원을 했다는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도 “한국이 군사적 지원이라는 특정한 문제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독일, 노르웨이 등 일부 나토 동맹국이 교전국가에 무기를 수출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바꿨던 사례를 들기도 했다. 이어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탄약 및 무기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독재와 폭정이 승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그들(우크라이나)은 무기가 필요하다. 그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 지원은 불가능하다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이날 스톨텐베르그 총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났을 때 군사적 지원 요구 언급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