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野, 난방비 폭탄 "`대책없다`는 尹정부 정신 나갔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서민 입에 풀칠하기조차 어려워"

"尹, `에너지바우처` 절반도 혜택 못 누려"

"김건희TF, 성역 없는 진실 규명할 것"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난방비 급등’에 따른 윤석열 정부의 정책을 지적하며 에너지바우처(이용권) 지원 규모를 확대하겠다는 후속 대책에 대해서도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아울러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하다 못해서 처참할 지경”이라며 “통계청 자료상 소득 하위 20% 가구의 필수 생계비가 전체 가처분 소득의 93%에 이르렀다고 한다. 최근의 난방기 전기료 폭탄을 감안하면 많은 서민들은 입에 풀칠하기조차 버거운 상황인데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현재 윤석열 정부는 입만 열면 계속 거짓말이 반복되고 있다. 그래서 국민도 어디까지 믿어야 되는가 이번에는 진짜인가라는 의구심을 계속 갖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번에 난방비 폭등과 관련해서 에너지 바우처를 기초생활보장 수급 가구들에게 주겠다고 전방위적으로 홍보도 하고 플랜카드도 참 많이 걸었다”며 “그런데 알고 봤더니 전체 가구가 241만9000가구인데 그중에 이 혜택을 받는 가구는 117만6000가구 절반에도 채 미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단한 시혜를 베푸는 것처럼 홍보는 해놓고 정작 뚜껑을 열어봤더니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숫자에게만 주는 것 어디까지 믿어야 되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 당시 후보가 지난해 1월 13일 ‘전기요금 인상을 전면 백지화하겠다’ 이렇게 발언을 했다”며 “이 내용을 바로 4월에 대통령 당선되고 당시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전기요금 가스요금 같은 공공요금을 한시적으로 동결하겠다’ 이렇게 이야기했다. 자신들이 바로 얼마 전에 한 발언 공개적이고 공식적으로 한 발언까지 다 싹 다 지워버리고 전 정권 탓을 한다”고 쏘아붙였다.

서 최고위원은 “국민 여러분, 이것은 윤석열 정권 탓이다. 안철수 인수위 탓이다. 그리고 국민의힘 탓이다”라며 “그런데 대통령실은 지금 당장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한다. 정신 나간 것 아닌가”라며 맹폭을 가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난방비 문제 제기하면서 ‘에너지 바우처 지급’을 확대하고 인상해야 된다고 요구했다”며 “국민에게 1인당 15만 원 내지 25만 원 정도의 에너지 지원금 줘야 이 문제 해결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민생을 살리는 국회로 민주당이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론화에 총력을 쏟았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김건희 주가조작 사건 대체 언제 수사할 것인가”라며 “윤석열 정치검찰은 더 이상 법의 수호자가 아니다. 낯부끄러운 권력의 종복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는 2월 1일 민주당 ‘김건희 TF’가 공개 출범한다.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성역 없는 진실규명이라는 국민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대통령실은 김건희 여사를 위해 사법부 재판 과정까지 부정하고 있다”며 “거짓이라 주장하려면 최소한 근거는 주장해야 하지 않나. 이제 고발 협박만으론 덮을 수 없다”고 질책했다.

장 최고위원은 “대통령실은 금감원에 사건번호 133호 도이치모터스 불공정 조사 보고서부터 공개하기 바란다”며 “수많은 의원실에서 요청했지만 아직 한 곳도 제출받지 못했다. 현재 중범죄로 기소된 똑같은 사건을 2012년에는 왜 혐의없음으로 자체 종결 시켰는지, 혐의 입증할만한 자료 부족했는지, 아니면 다른 어떤 이유가 있었는지 조사하고 싶다. 보고서 조차 밝히지 못하는 이유 뭔지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