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월드리포트] 한국 비자 제한 연장에 중국 반한 감정 '부글부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이달 말까지로 예정됐던 중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다음 달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중국 내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자 지난 2일부터 중국인에게 단기 비자를 발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도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당장 중국에 진출해 있거나 중국과 사업을 하고 있는 한국 기업의 관계자들이 중국으로 단기 출장을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공장이나 설비를 설치·유지·보수하는 기술자들의 중국 입국이 막힌 상황입니다.

정부 "춘제 이후 중국발 재확산 가능성 배제 못해"



정부는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연장한 이유로 춘제 이후 중국 코로나19 상황의 가변성을 들었습니다. "국내 방역 여건은 나아지고 있지만, 춘제 이후 유행 증가 등 해외 유입을 통한 재확산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최근 2주간 해외 유입 확진자 1,404명 중 중국발 확진자는 890명입니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PCR 전수 검사가 시작된 1월 2일 이후 단기 체류 외국인의 누적 양성률은 10.4%입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1월 27일 보도 자료

정부는 단기 비자 발급 중단 외에도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전후 PCR 검사, 항공편 증편 중단 등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조치 역시 다음달 말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다만 그전에라도 상황이 호전될 경우 비자 발급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실제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 이후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중국의 춘제 연휴는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로 이미 지났지만, 인구 대이동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1월 7일부터 2월 15일까지를 춘제 특별 수송 기간, 즉 '춘윈'으로 정했는데, 이 기간 동안 20억 명이 이동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의 우려대로, 중국 내 재확산이 이뤄지거나 신종 변이가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중국 정부, 오는 30일 브리핑에서 입장 밝힐 듯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한국의 이번 비자 발급 제한 연장 조치에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에 불만이 없어서라기보다는 27일까지 춘제 연휴라 중국 정부의 브리핑이 없었던 게 주된 이유입니다. 오는 30일 중국 외교부 브리핑이 재개되면 어떤 식으로든 이번 한국 조치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비교적 담담하게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의 조치를 보도한 뒤, 뒷부분에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지난 발언을 덧붙이는 식입니다. 앞서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브리핑에서 "각국의 방역 조치는 과학적이고 적정해야 하며, 차별적 방식을 취하거나 정치적 농간을 부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 조치를 최대한 빨리 철폐하고, 인원 왕래와 교류·협력 회복을 위해 중국과 함께 노력하자"고 했습니다. 중국은 '상응 조치'를 공언해 온 만큼 한국이 먼저 단기 비자 발급 중단 조치를 해제하지 않는 한, 중국이 먼저 나서 비자 발급 중단을 풀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일본은 비자 풀었는데 한국만 연장"…불매 운동 제안도



반면,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다소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SNS인 웨이보에는 '#한국, 중국인 단기 비자 발급 중단 연장'이라는 해시태그가 등장했고, 28일 현재 40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자 발급을 영구적으로 제한해 봐라, 애초 한국으로 여행 갈 생각 없었다", "한국뿐 아니라 한국에 가려는 중국인도 비난받아야 한다", "중국도 추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 등의 댓글이 달리고 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중국의 한 블로거는 한국의 이번 조치가 '염치없다'고 했고(위 사진), 다른 블로거는 한국산 제품의 불매 운동을 제안했다.

중국의 유명 블로거들도 반한 감정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한 블로거는 한국의 비자 제한 연장 조치에 "염치없다"고 적었고, 팔로워가 23만 명인 다른 블로거는 "한국 자동차와 한국 화장품, 일본 자동차와 일본 가전제품 등을 더 이상 사지 말자"며 불매 운동을 제안했습니다. 또 다른 블로거들은 "일본은 1월 21일부터 중국인들에 대한 비자 발급을 정상화했는데 한국은 오히려 비자 발급 중단을 연장했다"고 한국만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중국인들이 모욕적이라며 반발했던 '노란색 카드 목걸이' 사진도 다시 등장했습니다. 앞서 한국 방역 당국은 중국에서 온 단기 체류자들을 구분하기 위해 노란색 카드를 목에 걸게 했는데, 중국 관영 매체들까지 나서 "중국인들을 범죄자 취급한다"고 반발한 바 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중국 포털 사이트와 SNS에 한국에 간 중국인들이 노란색 카드를 목에 걸고 있는 사진이 다시 등장했다.

중국 "코로나19 감염자 급감…변종 발견 안돼"



이런 반발의 바탕에는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은 이미 정점을 지났는데 왜 제한 조치를 연장하느냐'는 인식이 깔려 있습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지난 25일 공개한 '전국 코로나19 감염 상황' 보고서에서 사망자와 중증 환자, 입원자, 감염자 모두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사망자 수는 정점 대비 79% 급감했고, 발열 진료소 피진료자는 96.2%, 입원자는 84.8%, 중증 환자는 72% 각각 감소했다고 했습니다. 또 지난해 9월 말 이후 중국 내 우세종은 오미크론 계열인 BA.5.2와 BF.7 변이로, 새로운 변종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중국 방역 당국이 발표한 코로나19 감염자 추이 / 파란색 막대 그래프 - 확진자 수(단위: 백만 명) 빨간색 선 그래프 - 양성률(단위:%)

지난달 8일 중국이 '제로 코로나'에서 '위드 코로나'로 방역 정책을 급선회하면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했다가 정점을 지나 지금은 진정세에 접어든 것은 맞습니다. 이는 중국발 한국 입국자 확진자 통계에서도 드러납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중국발 한국 입국자의 코로나19 양성률은 2.9%였습니다. 28일 중국 포털 사이트에는 "전문가들이 경고했던 '춘제 연휴 코로나19 재확산'은 발생하지 않았다"는 기사가 주요 뉴스로 올라와 있습니다. 춘제 연휴 기간 농촌 지역 코로나19 실태를 취재한 결과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사람들은 대부분 회복됐고, 신규 감염 사례는 많지 않았다는 내용입니다.

중국 당국이 발표한 감염자 통계가 여전히 서방의 불신을 받고 있고, 애초 중국이 불투명한 통계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각국의 제한 조치를 자초한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이 먼저 단기 비자 발급 중단을 발표한 데 이어, 이번에도 한국만 비자 발급 중단 연장을 선언하면서 중국의 타깃이 한국에게만 맞춰지는 상황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김지성 기자(jisung@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